"사업부문간 연계·협업 강화"...KB금융, 조직개편 단행

등록 2022.12.27 17:44:16 수정 2022.12.27 17:44:16
이나라 기자 nrlee@youthdaily.co.kr

현 4개 비즈니스그룹 체제 유지...AM 부문 신설
고객접점·Biz지향 관점...플랫폼 조직 고도화 추진

 

【 청년일보 】 KB금융지주는 그룹 내 데이터·AI분야 활용 확대를 위한 정기 조직개편 및 경영진 인사를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먼저 KB금융지주는 세 명의 부회장과 한 명의 총괄부문장이 담당하는 4개의 現 비즈니스그룹(Business Group) 체제를 그대로 유지하되, 'AM(Asset Management)부문'을 신설했다. 각 비즈니스그룹은 지속적으로 사업부문간 연계 및 협업을 강화하고 그룹 관점의 시너지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로써 4개의 비즈니스 그룹은 총 10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된다. 개인고객부문, WM·연금부문, SME부문은 허인 부회장, 글로벌부문, 보험부문은 이동철 부회장, 디지털부문, IT부문은 양종희 부회장이 담당하게 되며, 자본시장부문, CIB부문, AM부문은 박정림 총괄부문장이 맡게 된다.

 

아울러 KB금융은 그룹차원의 투자 및 자산운용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AM부문'과 'AM기획부'를 신설했따. AM부문은 전 계열사의 중장기 자산운용 정책방향 수립을 지원하며, 고객 자산운용에 대한 성과분석 및 모니터링을 통해 그룹 차원의 자산운용 역량 제고에 앞장선다.

 

또한 KB금융지주는 디지털플랫폼총괄(CDPO, Chief Digital Platform Officer) 산하에 '고객경험디자인센터', IT총괄(CITO, Chief IT Officer) 산하에 '테크혁신센터' 등 전문가 조직을 신설하여 'No.1 금융플랫폼'을 위한 디지털·IT분야의 지원기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고객경험디자인센터는 각 계열사가 운영 중인 디지털플랫폼에서 고객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UX·UI 전략 수립 등을 지원한다. 또 테크혁신센터는 클라우드 환경 도입과 융·복합서비스 확산 등 금융환경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함은 물론 계열사 IT 아키텍처 수립 지원 등 IT 기술혁신을 주도할 계획이다. 

 

또한 KB금융지주는 기존 IT총괄 산하 데이터본부를 '데이터총괄(CDO, Chief Data Officer)'로 격상하는 한편, 데이터총괄 산하에 '금융AI센터'를 이동·편제시켰다. 이를 통해 AI 및 데이터 기술의 결합을 통한 비즈니스 측면의 활용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데이터 중심(Data-Driven) 경영에도 가속도를 올린다는 계획이다.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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