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해상풍력. [사진=연합뉴스] ](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624/art_17496197705876_14b886.jpg)
【 청년일보 】 이재명 정부가 출범 전부터 공약으로 내세웠던 ‘에너지 고속도로’ 정책이 재생에너지 확대 기조와 맞물리면서 속도를 내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후보 시절 에너지 고속도로는 단순한 인프라가 아니며 K-에너지 패러다임을 구축하는 미래 국가 전략으로 봐야 한다고 역설한 바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2027년까지 동해안-수도권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이 완료되고, 2030년까지 서해안 해상풍력 기반의 전력망 구축이 진행된다.
동·서해안의 유휴전력을 주요 산업 지대를 포함한 수도권까지 송전하면 산업 기반을 뒷받침할 뿐 아니라 전력 수요가 많은 수도권의 전력 피크 현상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2040년까지는 ‘U자형 한반도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을 목표로 남서해에서 동해까지 이어지는 해상풍력 연결망을 구축하는 것이 새 정부 공약의 핵심 내용이다.
이러한 정책은 재생에너지 사용을 늘려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 체계를 구축하고, 전력망 부족으로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의 필요를 충족시켜 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재생에너지를 사용해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 글로벌 기준을 맞추지 못해 수출 경쟁력이 하락할 위기에 놓인 기업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4일 취임사를 통해 재생에너지 중심 사회로 조속히 전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에너지 수입 대체, RE100 대비 등 기업 경쟁력 강화에 더해 촘촘한 에너지 고속도로 건설로 전국 어디서나 누구나 재생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게 해 소멸위기 지방을 살리겠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 에너지 고속도로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은 원자력 등 기존 에너지 자원과 병행하는 ‘에너지 믹스’ 전략과 궤를 같이 하는 것으로 관측된다.
문재인 정부 시절 탈원전 정책을 이끌었던 문신학 신임 산업부 1차관이 귀환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는 반응이다.
문 차관은 “기후와 에너지 문제는 시급히 추진하고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안 중 하나”라며 “제가 산업부 1차관으로 복귀하게 된 것은 경제, 산업과 필수불가결한 에너지 공약과 정책을 확실히 이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에너지 고속도로 사업의 주무 기관은 한국전력공사다. 아직 입찰 시기와 내용은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아 참가 업체 선정 등 검토할 부분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전력 관계자는 “에너지 고속도로는 제11차 장기 송변전 설비 계획에 포함돼 있는 내용으로 한국에서는 첫 사업이라 검토해야 할 부분이 더 있을 것 같다”며 “동해안-수도권 구간은 육지로 가공선을 통해 송전하는 방식으로 한창 공사가 진행 중이며 2026~2027년 준공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서해안 에너지 고속도로는 서해 바다 밑으로 해저케이블을 통해 호남 지역의 남아도는 여유 전력을 송전하고, 육지는 철탑을 통한 가공선으로 수도권과 필요한 지역으로 전기를 공급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선호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