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일렉트릭·네이버클라우드, AI 기반 전력·데이터센터 솔루션 ‘맞손’

등록 2025.07.28 09:04:19 수정 2025.07.28 09:04:30
선호균 기자 hokyunsun@youthdaily.co.kr

지난 25일 AI·클라우드 기반 전력·데이터센터 솔루션 협력 MOU
LS일렉트릭 스마트팩토리 솔루션…AI 기술력 적용해 시장 확장
채대석 대표 “AI 전력, AI 공장, AI 데이터센터로 솔루션 고도화”

 

【 청년일보 】 LS일렉트릭은 네이버클라우드와 손잡고 인공지능(AI) 기술 협력을 통해 전력 시스템과 데이터센터 사업의 인공지능전환(AX)을 앞당기고 시장 확대에 속도를 낸다.

 

LS일렉트릭은 네이버클라우드와 지난 25일 경기도 성남에 있는 네이버 사옥에서 ‘AI·클라우드 기반 전력·데이터센터 솔루션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체결식에는 채대석 LS일렉트릭 대표와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등 양사 경영진 10여명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전력·데이터센터 특화 AI 솔루션 실증 및 개발 협력 ▲제조기업 대상 클라우드 기반 제조실행시스템(MES)·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솔루션 협력 ▲제조업 특화 클라우드 전환 및 솔루션 공동 개발 등을 추진한다.

 

특히 LS일렉트릭의 전력설비 진단 솔루션에 네이버클라우드의 AI 모델을 적용한 AI 에이전트(Agent)를 도입해 비숙련자도 쉽게 전력설비를 관리할 수 있도록 고객 편의를 제고할 계획이다.

 

또한 LS일렉트릭이 보유한 MES와 FEMS 등 스마트팩토리 핵심 솔루션에 AI·클라우드 기술을 접목해 솔루션을 고도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규 사업 기회를 적극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LS일렉트릭은 네이버클라우드의 AI와 클라우드 및 엣지 컴퓨팅 인프라 역량을 바탕으로 전력, 스마트공장, 데이터센터 솔루션 전반에 걸친 기술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산업 분야로의 확장을 함께 도모할 계획이다.

 

채대석 LS일렉트릭 대표는 “전력 및 자동화 분야에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LS일렉트릭의 전력설비 및 스마트공장 노하우에 하이퍼스케일 클라우드를 통해 산업 전반에 최적화된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네이버클라우드의 AI 기술력을 접목해 AI 전력, AI 공장, AI 데이터센터 등으로 솔루션을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이번 협력은 제조 현장에 생성형 AI와 클라우드를 적용해 산업의 실질적 전환 가능성을 확인한 의미있는 사례”라며 “LS일렉트릭을 포함한 다양한 제조 현장에 네이버클라우드 인프라와 AI,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솔루션을 확산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선호균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415호 (양평동4가,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