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젠 로고. [사진=팬젠]](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833/art_17550817769911_2273ad.jpg)
【 청년일보 】 휴온스그룹 팬젠이 올 2분기 전년동기 대비 매출 증가 및 흑자 전환을 이뤘다.
팬젠은 2분기 개별재무제표 기준 매출 34.9억원과 영업이익 8.3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53.7% 늘고,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다고 13일 밝혔다.
주요 제품 및 사업부문별 매출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빈혈치료제인 바이오시밀러 에리트로포이에틴(EPO) 의약품 매출은 76% 늘었고, 경상기술사용료(로열티) 매출은 77% 증가했다.
위탁생산개발(CDMO) 매출은 2분기에 차백신연구소와 19억원 규모 위탁생산(CMO)을 체결한 것을 포함해 368% 급증했다. 6월말 기준 수주잔고는 5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EPO 수출 및 로열티 수입 증가 효과에 힘입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반기 기준 매출은 69.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15.3억원 흑자 달성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기록한 0.4억원의 적자에서 크게 개선했다.
EPO사업은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국가에 대한 판매 실적이 늘고 사우디아라비아, 튀르키예 등에서 수출을 본격적으로 전개하며 매출이 증가했다. 팬젠은 향후 중동 및 아프리카 등으로 지속적인 EPO 매출 성장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팬젠은 바이오의약품 생산용 세포주 개발 원천기술과 생산공정 확립에 대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바이오의약품 CDMO 서비스를 제공하고 바이오시밀러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특히 우수의약품 제조·품질 관리기준(GMP) 공장을 활용해 지난해 휴온스랩을 포함한 CMO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수주하고 있다.
윤재승 팬젠 대표는 “하반기 바이오시밀러 EPO제품의 해외 마케팅 강화를 통해 국내외 매출 증대를 목표하고 있으며, 신규 CDMO사업을 확대해 지속적으로 실적 성장세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민준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