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경북 청도군 화양읍 삼신리 청도소싸움 경기장 인근 경부선 철로에서 전날 발생한 열차 사고에 대한 유관기관 합동 감식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834/art_17557337316951_80d6d2.jpg)
【 청년일보 】 지난 19일 경북 청도군 경부선에서 발생한 열차 사상 사고를 둘러싸고 경찰이 전담수사팀을 꾸려 원인 규명에 속도를 내고 있다.
21일 경찰에 따르면, 경북경찰청은 형사기동대장을 팀장으로 한 30여명 규모의 전담수사팀을 편성해 열차 사고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
경찰은 전날 합동감식을 통해 선로 너비(155㎝), 열차 본체 폭(280㎝), 노반 폭 등을 측정하며 작업자 대피 가능 여부를 검증했다.
사고 당시 근로자들은 선로 왼편 약 2m 거리를 두고 이동했으나, 일부 구간에서 비탈면 폭이 좁아 선로 위로 올라설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국가철도공단에 따르면 해당 선로는 설계속도에 따라 확보해야 할 노반의 폭을 명시한 규정이 생기기 전에 조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코레일이 업무 규정을 어긴 정황도 드러났다. 코레일 업무 세칙상 외측레일 2m 이내 위험지역에서 작업을 할 때는 차단작업(선로에 열차 운행을 중단한 상태)으로 해야 한다. 사고 당시 근로자들은 상례작업(선로에 열차가 운행하는 상태) 인가를 받고 선로에 들어섰다. 그러나 이 작업을 위해 현장에 접근하려면 선로를 따라 걸을 수밖에 없다.
경찰은 코레일, 하청업체 등 관계자들을 상대로 사고 당시 상황과 안전 규정 등을 파악하고 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