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방문객들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936/art_1756696831061_629e9d.jpg)
【 청년일보 】 올해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23조원을 넘어 관련 통계 집계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전기차 테슬라 신형 모델의 판매 호조가 큰 영향을 미쳤고, 음식료품·음식서비스 등 생활 밀착형 소비도 꾸준히 증가세를 이어갔다.
통계청이 1일 발표한 '7월 온라인 쇼핑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온라인(PC·모바일) 거래액은 23조33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7.3%(1조5천713억원) 증가했다. 2017년 관련 통계가 작성된 이후 처음으로 월별 기준 23조원을 넘어섰으며, 종전 최대 기록은 지난해 12월의 22조7천억원이었다.
품목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거래액이 전년 동월 대비 54.8% 급증하며 증가세를 주도했다. 테슬라의 신형 모델 판매량 확대가 배경이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7월 한 달간 테슬라는 국내에서 7천357대를 판매해 수입차 브랜드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이 중 신형 모델Y만 6천559대가 팔렸다.
음·식료품(12.6%)과 음식서비스(11.0%)도 꾸준히 증가하며 온라인 소비를 뒷받침했다. 반면 가방(-13.8%) 등 일부 품목은 감소세를 보였다.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 증가율 7.3%는 지난해 6월(9.2%) 이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통계청은 지난해 발생한 티몬·위메프 미정산 사태의 기저효과가 7월부터 해소된 점도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거래액 구성비를 보면 음식서비스(15.5%), 음·식료품(14.0%), 여행·교통서비스(12.8%) 순으로 비중이 컸다. 특히 모바일 쇼핑액은 18조1천568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10.0%(1조6천477억원) 늘어나며 처음으로 18조원을 넘어섰다. 모바일 거래 비중은 전체 온라인 쇼핑액의 78.8%로, 1년 전보다 1.9%포인트 확대됐다.
모바일 거래 비중이 높은 품목은 음식서비스(98.9%), 이쿠폰서비스(90.5%), 아동·유아용품(85.2%) 등으로 나타났다.
한편, 7월 전체 소매판매액(54조4천977억원) 가운데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15조5천699억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28.6%로 집계됐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