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정부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K-소비재 프리미엄 기업' 육성에 본격 나선다. K-콘텐츠 확산으로 높아진 한국 소비재에 대한 호감도를 수출 확대로 연결해 오는 2030년까지 유망 소비재 수출 700억달러를 달성하겠다는 구상이다.
산업통상부(산업부)는 24일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 및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K-소비재 수출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올해 우리나라 수출은 사상 처음으로 연간 7천억달러 달성이 유력하지만, 미국·중국 등 특정 시장과 반도체·자동차 등 일부 품목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구조적 한계가 지적돼 왔다. 이에 정부는 수출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위해 K-푸드·K-뷰티 등 소비재를 새로운 성장축으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대책의 핵심은 'K-소비재 프리미엄 기업' 육성이다. 국내에서는 인지도가 높지만 해외 시장에서는 브랜드 파워가 약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글로벌 대표 기업을 전략적으로 키우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내년부터 오는 2028년까지 추진되는 'K-소비재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통해 유통망과 소비재 기업의 동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수출 스타 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연구개발(R&D), 생산, 디자인 혁신 등 부처별 지원도 유기적으로 연계한다. 기업 성장 단계에 맞춰 지원을 한 곳에 집중하고, 무역보험 확대와 상생금융 도입을 통해 자금 부담도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소비재 수출에 특화된 유통·물류 인프라도 강화한다. 해외 소비자의 역직구 수요 확대를 위해 홈페이지와 앱, 해외 서비스센터를 갖춘 글로벌 온라인몰 구축을 지원한다. 아울러 해외 주요 지역 10곳에 'K-소비재 물류데스크'를 신설해 반품·교환, 품질검사, 재포장·재출고 등 사후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외 공동물류센터는 올해 302개에서 내년 322개로 확대된다.
수출 과정에서 기업들이 겪는 해외 인증, 비관세장벽 등 애로 해소에도 힘을 쏟는다. 한류와 연계한 프리미엄 마케팅을 강화하고, 국내외 전시회를 활용해 글로벌 바이어 발굴과 체험형 마케팅도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 같은 지원을 통해 지난해 427억달러였던 5대 유망 소비재 수출액을 2030년까지 700억달러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김정관 산업부 장관은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로 수출 다변화 필요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K-컬처의 글로벌 확산은 우리 소비재 수출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2030년까지 K-소비재 수출 700억달러 달성 기반 구축을 위해 오늘 발표한 대책을 속도감 있게 이행해나가겠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