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창업가의 한마디①]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 가지고 있어야”

등록 2017.11.17 15:39:51 수정 2017.11.17 15:39:51
김수진 기자 soojin03@youthdaily.co.kr

류정하 카우카우 대표

류정하 카우카우 대표

모든 아이들의 안전을 꿈꾸는 소셜벤처 카우카우는 과잉 공급되는 우유 분말을 활용해 입에 넣어도 안전한 친환경 점토와 교육 키트를 만들고 있다.

제품 판매 수익의 일부는 저소득층 아동들의 교육 교구를 후원하고 있다.

지난해 소셜벤처 경연대회(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주관)에서는 창업 아이디어 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류정하 카우카우 대표는 “유통 시장을 뚫기 위해서는 (사회적경제 조직) 제품이 특별함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며 “단순히 사회적기업이라는 이미지만을 가지고 유통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특별한 가치를 가지고 있어야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그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사회적경제에 뛰어들면서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 오지만, 정작 수익구조를 확인했을 때 남는 게 없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며 “수익구조가 확보되지 않았을 때 비즈니스모델은 의미가 없으므로 사회적경제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사회 문제 해결을 뒷받침할 수 있는 수익구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류 대표의 말처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사회적 가치와 수익구조가 있는 비즈니스 모델의 만남이 중요하다.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수익을 낼 수 있는 명확한 비즈니스모델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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