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기사배열 공론화 선언…실검 알고리즘 검증위 구성 등

등록 2017.12.07 14:15:55 수정 2017.12.07 14:15:55
박영민 기자 min0932@youthdaily.co.kr

유봉석 네이버 전무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포털뉴스 이대로 좋은가 공개토의에서 발제를 하고 있다. <뉴스1>

네이버가 뉴스 알고리즘을 검증하는 위원회와 기사배열 공정성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만든다.

7일 유봉석 네이버 전무는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포털뉴스 이대로 좋은가'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이 같이 밝혔다.

유 전무는 이날 "한성숙 대표이사 직속의 운영혁신 프로젝트 산하에 뉴스배열혁신 TF(테스크포스), 뉴스알고리즘 혁신TF·실시간급상승검색어혁신TF를 구성했다"며 "뉴스 서비스의 공론화 과정을 통해 외부 의견을 모으고 함께 검증할 수 있는 위원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네이버 모바일 뉴스판에서 내부 인력이 자체 편집하는 기사는 현재 7개로 전체 비율이 20%"라며 "앞으로 내부 편집을 없애고 인공지능(AI)과 외부 언론사의 편집 비중을 100%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현재 뉴스 편집을 100% AI에 맡기고 있는 카카오는 상생 강화 방침과 함께 뉴스 선정의 투명성을 강조했다.

이병선 카카오 부사장은 "뉴스 선정 알고리즘을 투명하게 알리기 위해 학술 논문, 언론학회 세션 발표, 내부 발간물, 블로그를 통해 루빅스(AI 뉴스 배열 기술)를 설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부사장은 "뉴스 콘텐츠가 적용된 웹페이지의 광고수익 중 대행사 수수료(약 30%)를 제외한 순 매출액의 70%정도를 언론사에 주고 있다"며 "정기·비정기적으로 각 언론사에 제공하는 부가콘텐츠 사업비까지 포함하면 미디어 서비스 수익을 넘어서는 금액을 매체에 지급하는 셈"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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