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남들이 무모하다고 할 때 도전은 시작된다

등록 2023.05.03 10:21:23 수정 2023.05.03 10:21:23
조성현 기자 j7001q0821@youthdaily.co.kr

군 유일의 중동지역전문가 출신 진용기 전 소령이 청년들에게 전하고 싶은 도전과 열정

 

【 청년일보 】 '남들이 무모하다고 할 때 도전은 시작된다(에이원북스 출판)'이 출간됐다.


최근 청년들과 많은 직장인은 30~40대에 이른 퇴사 후 자신만의 커리어를 바탕으로 좋아하는 일을 하는 '파이어족'을 꿈꾸기도 한다.


책에서는 이 경우 당장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없다면 무엇보다도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미래가치'를 발견하라고 조언한다.


이 책의 저자 진용기 전 소령은 군 유일의 중동지역전문가 출신으로 20년의 군 생활을 통해 중동지역전문가가 되고자 노력했던 과정에서 배운 경험과 도전, 그리고 미래를 준비했던 계획과 실행했던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 청년들에게 신선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그는 주변에서 정해준 한계와 제한으로 인해 들어야 했던 많은 반대나 부정적인 메시지를 오기라는 도전 에너지로 바꿔 원하던 것을 성취하는 노력을 하라고 조언하기도 한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 '선택, 답은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다'에서는 어떻게 도전이 시작됐으며 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또 현실과 꿈 사이에서 어떤 선택을 하는지를 담았다.


2장 '기회, 주저하는 순간 기회는 날아간다'에서는 내가 일하는 어디에서도 나를 위한 기회는 있고, 그 기회는 절대 공짜로 제공되지 않으며, 만약 주저하면 날아갈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3장 '도전, 나만의 에베레스트에 올라서라'에서는 도전의 실행과 자기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며 눈에 보이는 회복 탄력성 확보 방법을 제시한다. 


4장 '열정, 재미없는 '필수'보다 재미있는 '선택'을 하라'를 통해 넘지 못할 한계는 없으며 때론 과감히 현실에서 이탈해 극복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마지막 5장 '의지, 길이 없다면, 만들어서라도 가라'에서는 나의 의지와 주변의 도움을 믿고 도전할 것을 이야기하며, 도전이 계속되는 한 시련은 있으나 실패는 없다는 것을 재차 강조한다.


이 책은 유명한 사람의 성공 스토리가 아닌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도전했던 한 사람에 관한 기록이다. 물론 유명한 사람의 이야기에 더 관심이 갈수 있고, 다양한 가능성과 여러 방법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지금까지 쉽게 공유되지 못한 평범한 한 개인의 경험 전달을 통해 우리 생활에서 도전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성취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이 책은 더 큰 의미가 있어 보인다.


이 책의 저자 진용기 전 소령은 외대 아랍어과 졸업 후, 육군장학생으로 육군 소위로 임관하여 중동지역 전문성 확보를 위해 현지 이집트 The American University in Cairo(AUC)에서 중동지역학 석사 학위와 이집트 지휘참모대학에서 군사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귀국 후 합동참모본부(합참)에서 근무하며 국방정책 및 군사외교 전문가로 활동하며 한국외대 국제지역대학원에서 중동정치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국내·외 중동 관련 다양하고 소중한 경험으로 국군 최상위 정책부서인 합참에서 정부 부처들, UN 및 NGO 기관들과 대북 인도적 지원, 탈북 및 피난민 관리, 민사부대 창설 등 대북 민군작전 담당자로 활동했고 지난 2022년에 계획대로 정확히 20년 근무 후 퇴직했다.


국방부에서 근무하며 시도한 도전을 통해 축적된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는 주한 카타르대사관에서 대사 수행비서로 대사를 보좌하며 양국 외교협력과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415호 (양평동4가,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