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CT 서비스 회사 거듭날 것"…김영섭 KT 대표, 혁신 비전 선언

등록 2024.02.28 10:00:19 수정 2024.02.28 10:00:29
이창현 기자 chlee3166@youthdaily.co.kr

대규모 AX 인재 채용 의지 천명…"업계 최고 우수 인재 확보할 것"

 

【 청년일보 】 KT가 스페인 바르셀로나 MWC 2024 현장에서 인공지능(AI)과 ICT 중심의 경영 비전과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KT는 27일(현지시간) MWC 2024 행사가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NH칼데론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CT 서비스 회사'로의 KT 혁신 비전과 로드맵을 공개했다.

 

김영섭 KT 대표는 간담회에서 "이제 KT는 통신 역량에 IT와 AI를 더한 AICT 회사로 거듭나겠다"면서 "고객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전략 수립부터 최적의 솔루션 제공 및 효율적인 운영관리까지 제공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서비스로 고객의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디지털 혁신 파트너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AI 및 디지털 분야 전문인력을 경력직을 포함해 올해 최대 1천명 수준으로 영입하고, 내부 교육 강화와 AI 내재화를 통해 KT의 DNA를 AI 중심으로 완전히 바꾸겠다고 선언했다.

 

김 대표는 인재 확보의 중요성에 대해 "대한민국은 최고 수준의 통신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고,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를 선보인 저력 있는 나라"라면서 "대한민국의 미래와 KT의 성장을 위해 AI 인재를 확보하고 이들이 역량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KT가 AICT 서비스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글로벌 테크 기업들과의 적극적인 파트너십으로 빠르게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라면서 "글로벌 최고 수준의 노하우와 역량을 빠르게 내재화할 것"이라고 개방형 파트너십 확대의 취지를 설명했다.

 

KT는 AICT 회사로의 혁신 달성을 위해 전사 차원의 AI 대전환에 나선다고 밝혔다.

 

KT는 올해 사원부터 임원까지 전 직급에서 AI 등 ICT 전문 인력을 1천명 규모로 채용하며 디지털 전환을 위한 기반을 다진다. 

 

나아가 KT의 AI 리터러시(AI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강화를 위해 KT 임직원들의 AI 역량 수준을 진단하고, 클라우드와 AI를 포함한 엔지니어링 영역까지 역량 강화를 추진한다.

 

KT는 AI 네이티브 환경을 내재화하기 위한 노력에도 박차를 가한다.

 

AI 서비스 제공을 위해 자체 초거대 AI '믿:음'과 오픈AI의 GPT, 메타의 라마 등을 함께 활용하는 '멀티 LLM' 전략 기반의 내부업무 혁신 플랫폼 'Gen.AIDU(이하 젠아이두)'를 개발하고 전사에 적용한다. 

 

젠아이두는 생성형 AI를 이용해 API를 직접 개발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으로, 업무편의성을 높이고 보안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내부의 방대한 상품과 서비스, 업무 지식을 AI를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생성형 AI 지식응대 서비스인 '제니'를 공개해 업무에 활용하도록 했다.                          

 

이날 KT는 고객들의 환경과 상황에 맞춤화 된 AI를 통해 빠르게 AI Transformation을 실현할 수 있도록 3가지 혁신 동력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B2B·B2G·B2C 시장을 공략하고, 일상과 사회속에 AI가 스며드는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AI Ops(개발 환경)다. 고객의 AI 활용을 위해 데이터 준비, 학습, 배포, 운영까지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어 AI Assistant(AI 보조)를 통해 AICC 서비스를 강화하고, 전문지식이 필요한 영역에서의 생성형 AI 상담 서비스를 확대한다.

 

마지막으로 AI Agent(AI 에이전트)를 통해 초거대 AI를 실시간 네트워크가 연결된 서비스 형태뿐 아니라 핸드폰, TV 등 온디바이스(On-Device)로도 확장해 고객에게 제공한다. 

 

김영섭 KT 대표는 "잘 하고 있는 분야에 더 잘할 수 있는 것을 더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려 한다"면서 "KT가 꿈꾸는 미래가 KT의 현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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