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서비스 "튀어야 산다"…편의점업계의 비교우위 전략 "4社 4色"

등록 2025.08.01 08:00:00 수정 2025.08.01 08:00:08
김원빈 기자 uoswbw@youthdaily.co.kr

편의점 업계, 시장 과포화 상태에 고심 지속…"승부는 상품 '차별화'에서 갈려"
CU·GS25·세븐일레븐·이마트24, 이색 상품 잇단 출시…"즐거운 쇼핑" 체험

 

【 청년일보 】 편의점업계가 다양한 이색 상품과 서비스를 잇따라 내놓으며 차별화에 나선다. 편의점업계는 향후에도 포화된 편의점 시장 내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이색적인 상품과 특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1일 편의점업계 등에 따르면, 국내 주요 편의점 업체들은 이종 업체와의 협업을 비롯 사용자 편의성을 한층 높인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지속적인 차별화 시도를 통해 비교 우위를 점한다는 방침이다.

 

편의점업계 한 관계자는 "앞으로 국내 편의점 업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품과 서비스의 차별화"라며 "과포화 된 시장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소비자 타겟팅을 세분화해 이들을 위한 맞춤형 상품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 출시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실제 CU·GS25·세븐일레븐·이마트24 등 주요 편의점 업체들은 각사별 상이한 유무형의 특색 상품들을 선보이며 치열한 시장 경쟁에 나서고 있다.

 

◆CU "소용량·가성비 건기식 70여종 판매"…GS25 "블루 아카이브·NCT DREAM 협업"

 

우선 CU는 유통업계의 '저속 노화' 트렌드를 반영해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 판매에 본격 나섰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CU는 전국 6천여점포의 건기식 판매 인허가 취득을 완료하고 지난 7월 28일부터 본격저적인 판매전에 나섰다.

 

CU는 올해 초 상품 컨벤션을 통해 가맹점들을 대상으로 건기식 운영에 대한 사전 홍보를 진행했으며 지난 달엔 최초 계획보다 6개월가량 앞당겨 건기식 특화점 모집에 나섰다. 그 결과, 이달 전체 점포 중 32%에 해당하는 약 6천점이 건기식 인허가를 취득했다.

 

CU는 전국적으로 건기식 판매 점포를 확보하는 동시에 여러 제약사들과 함께 편의점 고객에게 최적화된 상품 개발을 추진해왔다.

 

CU가 이번에 선보이는 건기식은 제약사 종근당, 동화약품과 협업해 만든 제품으로 총 11종이다. 이를 포함해 현재 CU에서 판매하는 건강 관련 상품은 70여종에 이른다.

 

종근당의 건기식은 '건강프로젝트 365'라는 브랜드 제품들로 기억력 기능 개선 원료인 은행잎 추출물이 함유된 두뇌기억력, 질 유래 및 특허 유산균이 들어있는 여성건강, 눈건강(루테인, 비타민A), 뼈건강(칼마디케이), 장건강(프로바이오틱스), 간건강(밀크씨슬), 혈행건강(초임계 알티지 오메가3), 종합건강(멀티비타민, 미네랄), 체지방감소(혈당컷 다이어트) 상품 등이다. 가격은 모두 5천원이다.

 

이 제품들은 10일치 단위의 소용량, 소포장 패키지로 구성돼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기존 제품들이 한 통에 30정 대용량, 높은 단가였던 것과 비교하면 복용 등에 대한 부담이 적고 자신에게 맞는 건기식에 대한 테스트 구매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주장한다.

 

CU는 제약사들과 오랜 기획과 긴밀한 협의를 거쳐 모든 제품을 5천원 이하 가격대로 설정했다. 구매 접근성은 물론, 가격 경쟁력까지 높여 빠른 시일 내 편의점 건기식의 저변을 넓히겠다는 게 CU의 복안이다.

 

CU는 대대적인 건기식 론칭을 기념해 1+1 행사도 진행한다. 동일 품목 내에서 교차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저렴하게 다양한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CU는 최근 민생 회복 대규모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건기식을 대상으로 번들 구매 시 60% 할인도 적용하고 있다.

 

CU는 이번 신상품들을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제약사, 건강식품 전문 기업 등과 손잡고 소용량, 고품질, 합리적 가격의 건기식들을 지속 선보일 계획이다.

 

여기에 더해 CU는 휴가 성수기를 앞두고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해 iM뱅크와 손잡고 외화 환전 서비스도 지난달 30일 론칭했다.

 

CU는 지난 2021년부터 고객이 앱에서 환전을 신청하면 지정한 오프라인 CU 점포로 외환이 도착해 집 근처에서 편리하게 환전할 수 있는 외화 환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달러, 유로, 엔화, 위안화, 태국 바트 등 총 10개국 통화를 환전할 수 있으며, 기축 통화인 달러의 경우 최대 90%의 환전 우대율이 적용된다.

 

CU는 iM뱅크와의 이번 서비스 제휴를 통해 기존 운영 중이던 핀테크 해외송금 서비스 앱 ‘유트랜스퍼(Utransfer)’에 이어 고객 접점을 대폭 확대할 수 있게 됐다. iM뱅크의 외화 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CU 점포는 서울과 수도권, 대구 및 경북권 210여 곳으로 추후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처럼 CU는 늘어나는 해외 여행 수요에 발맞춰 고객 편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CU는 내달 중순부터 자체 커머스 애플리케이션(앱) 포켓CU를 통해 국내외 공항 라운지 이용권도 판매하고 있다. 9월 말부터는 CU 오프라인 점포에서도 포스로 출력된 영수증에 라운지 입장권 QR이 포함되어 국내외 공항 라운지를 편히 이용할 수 있도록 차별화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신상용 BGF리테일 서비스플랫폼팀장은 "CU는 앞으로도 변화하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더욱 편리한 삶을 지원하는 생활 플랫폼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GS25는 각종 이종 브랜드와의 협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GS25는 넥슨의 인기 게임 '블루 아카이브'와 두 번째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업체 측은 지난해 처음 선보인 '블루 아카이브 빵'의 성공적인 흥행에 힘입어 2차 협업을 기획하게 됐다.

 

GS25는 협업에 대한 인기에 보답해 오는 9월 30일까지 ▲GS25 전용 아트웍 개발 ▲캐릭터 도시락 및 빵 출시 ▲특별 매장 운영 ▲우리동네GS 앱 스탬프 이벤트 등 블루 아카이브 2차 협업을 이어간다.

 

GS25는 이번 협업을 기념해 ▲유우카 ▲코유키 ▲노아 ▲리오 등 인기 캐릭터 전용 아트웍 8종(LD 4종, SD 4종)을 선보인다. 이를 활용한 ▲도시락 6종 ▲베이커리 7종 ▲스낵 2종 ▲굿즈 12종 등 다양한 협업 상품도 출시한다.

 

먼저, GS25가 16일 출시하는 컬래버 대표 도시락 '유우카의 알찬정식'은 미니 등심 돈까스, 커리 스파게티, 간장계란 주먹밥 등으로 구성됐다. 이달 15일까지 해당 상품을 비롯한 행사 대상 '혜자로운 집밥 도시락' 5종 구매 시 게임 아이템 쿠폰을 증정한다.

 

GS25는 ▲쿠앤크파운드 ▲흑임자초코떡쿠키 ▲모카커스터드데니쉬 등 블루 아카이브 빵 7종도 출시한다. 빵에는 지난 해 선보인 띠부씰과 차별화된 새로운 디자인의 띠부씰 78종도 포함된다. 이외에도 ▲밀레니엄웨하스 ▲딸기우유맛젤리 등 스낵 2종에는 28종의 포토카드가 랜덤 제공된다.

 

GS25는 9월 17일까지 우리동네GS 앱에서 GS Pay로 블루 아카이브 상품 구매 시, 경품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는 스탬프도 제공한다. GS25는 추첨을 통해 ▲SD콜드컵 ▲SD띠부씰콜렉터북 ▲리오&코유키L홀더 등을 증정할 계획이다.

 

여기에 업체 측은 인기 보이 그룹 NCT DREAM(엔시티 드림)과 기획한 협업 상품인 '아이돌컴백샌드위치'도 지난달 30일에 내놨다.

 

아이돌컴백샌드위치는 '아이돌 샌드위치·프리미엄 돈까스 샌드위치' 반반 조합으로 구성됐다. NCT DREAM 로고로 디자인한 패키징과 함께 38종의 NCT DREAM 한정판 스티커가 랜덤으로 동봉됐다.

GS25 샌드위치 상품기획자(MD)가 시간 여행 서사를 담고 있는 NCT DREAM 정규 5집 'Go Back To The Future' 발매 시기와 콘셉트에 맞춰 이번 상품을 기획했다.

 

GS25는 38종 스티커를 모두 모은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특별 경품을 지급하는 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윤진수 GS리테일 브랜드마케팅팀 매니저는 "GS25 미래 고객 1020세대의 공감을 얻고자 최정상 보이 그룹 NCT DREAM과 차별화된 협업을 기획하게 됐다"면서 "향후 다양한 글로벌 아티스트와 협업으로 24시간 운영되는 K-팝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븐일레븐 "'편의점 주류 맛집' 아성 지속"…이마트24 "1인 가구 맞춤형 신선식품 출시"

 

편의점 업계의 '주류 맛집'으로 확고한 입지를 다진 세븐일레븐은 단독 주류 상품 출시 등으로 맞불을 놓고 있다.

 

먼저 세븐일레븐은 앞서 지난해 8월 '콜 미 레이터' 와인 시리즈로 품절 대란을 함께 일으킨 배우 하정우와 다시 한번 손잡고 새로운 브랜드 '마키키'를 오늘부터 론칭했다.

 

하정우는 인기 영화배우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는 동시에 2010년 첫 개인전 이후 10여 차례의 개인전을 거쳐 한국국제아트페어, LA 아트쇼 등의 국내외 여러 아트페어에도 참가하는 등 작가로서도 활동하고 있다.

 

콜 미 레이터 역시 하정우의 개인전 'HIT THE ROAD'에서 선보인 작품들이 들어가 병 자체가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주목받았다.

 

콜 미 레이터는 출시 이후 세븐일레븐의 대표 아트와인 상품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세븐일레븐 와인 카테고리 내 상위 베스트3 안에 꾸준히 들고 있으며, 세븐앱에서도 매달 1만건 가량으로 꾸준히 검색될 만큼 높은 소비자 관심도를 보이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콜 미 레이터 와인의 높은 수요에 힘입어 새로운 하정우의 그림이 들어간 '마키키 쇼비뇽블랑'을 출시했다. 해당 상품에 들어간 와인 라벨은 하정우가 쉴 때면 찾는다는 하와이 호놀룰루 내에서도 특히 경치가 좋기로 손꼽히는 마키키에서 그린 작품이다.

차별화된 맛을 위한 노력도 병행했다. 쇼비뇽블랑의 대표 산지인 뉴질랜드 말보로산을 택했으며, 세계적인 와인 평가 앱 '비비노'에서 4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가격은 1만6천500원에 책정됐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마키키 시리즈 외에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콜 미 레이터의 한정판 상품 2종도 새롭게 선보인다.

 

'콜 미 레이터 바이 스프링 시드 비올라 쉬라즈'는 호주의 보스워스 패밀리가 운영하는 유서 깊은 가족 경영 유기농 와이너리에서 나왔으며, 블랙체리, 레드베리, 다크베리의 풍부한 과실향과 카카오, 후추 등의 향신료 향이 섞여 신선한 맛을 제공한다.

 

'콜 미 레이터 바이 브로드사이드 센트럴 코스트 샤도네이'는 미국 캘리포니아 '파소 로블스' 와이너리에서 만들어진 와인이다. 레몬과 파인애플, 구운 코코넛 등의 섬세한 맛과 아로마틱 한 향기의 조화가 특징이다.

 

세븐일레븐은 마키키 브랜드 론칭을 기념해 선 출시 행사 및 팝업스토어도 9월까지 선보인다. 행사가 열리는 챌린지스토어점에서는 한정물량으로 마키키 쇼비뇽블랑과 콜 미 레이터 한정판 상품 2종을 먼저 구매할 수 있다.

 

송승배 세븐일레븐 음료주류팀 와인 담당 MD는 "콜 미 레이터 와인 때도 오픈런이 있었기 때문에 이번에도 이러한 현상을 고려해 미리 행사를 준비하게 됐다"며 "가성비, 소비자 선호도, 트렌드 등의 요소를 모두 갖춘 만큼 정식 출시일에도 많은 분들이 찾아주실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마트24는 특색있는 간편식과 신선식품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우선 이마트24는 1인 가구 증가에 맞춰 국내 무인 과일 프랜차이즈 '오롯(OROT)'과 손잡고 신선한 커팅 및 소용량 과일 등을 구매할 수 있는 무인 과일냉장고 '핑키오'를 점포에 도입했다.

 

핑키오는 세상에서 가장 작은 과일편의점이 콘셉트로 제철에 맞는 소용량 과일 등을 ‘오롯’의 무인 과일 판매 기술력이 반영된 핑크 색상의 키오스크를 통해 고객들에게 편리하게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다.

 

주요 핑키오 상품으로는 2~400g 내외의 커팅된 수박, 멜론, 파인애플, 사과 등을 필두로 제철에 맞는 소포장 과일 및 과일과 어울리는 간편 디저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객은 원하는 상품을 키오스크에서 카드로 결제 후 냉장고 도어가 잠금 해제되면 도어를 열고 꺼내는 방식으로 간단히 구매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이마트24는 1인 가구 증가 트렌드에 맞춰 '슬라이스쫄깃편육'과 '슬라이스순살족발'을 6월 선보인데 이어 '미니애플수박', '조각수박', '순살수박' 등을 출시하는 등 소용량 사이즈의 상품을 확대하고 있다.

 

여기에 이마트 24는 업계 최초로 기존 삼각김밥 일색의 주먹밥에서 눌러 짜먹는 새로운 형태의 차별화 용기를 활용한 주먹밥 '눌러밥'도 7월 23일 출시했다.

 

눌러밥은 기존 편의점 주먹밥들이 주로 삼각김밥 형태로 만들어진 것과 다르게 튜브 컵 형태의 용기에 담겨있어 말 그대로 눌러 짜먹을 수 있는 점이 특징이며, 손에 묻히지 않고 먹을 수 있어 취식의 편리성까지 개선했다.

 

이마트24가 이번에 선보이는 눌러밥은 2종으로, ‘눌러밥 트러플크림리조또', '눌러밥 불짬뽕볶음밥' 등으로 구성됐다. 가격은 모두 2천원이다.

 

눌러밥 트러플크림리조또는 구운 버섯과 베이컨, 양파 등을 볶은 밥에 최현석 셰프의 킥 포인트인 트러플크림소스를 부어 리조또 형태로 만들었다. 눌러밥 불짬뽕볶음밥에는 오징어귀, 대파, 혼합야채 등을 볶은 밥에 여경래 셰프의 킥 포인트인 불짬뽕소스가 활용됐다.

 

원대로 이마트24 MD전략팀 MD는 "눌러밥은 기존 삼각김밥에서 볼 수 없던 눌러 짜먹는 형태의 상품으로, 고객들에게 맛과 더불어 편리성까지 선보이고 싶었다”며 "이번에 선보이는 2종 외에도 추가적인 셰프 협업 등 라인업 확대를 검토해 눌러밥이 편의점 주먹밥의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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