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 데몬 헌터스' 포스터. [사진=넷플릭스]](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834/art_17558208102359_49a48b.jpg)
【 청년일보 】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글로벌 흥행 돌풍을 이어가는 가운데, 미국 주요 언론이 이 작품의 성공 배경과 의미를 잇따라 분석하고 있다. CNN, 타임지 등 유력 매체들은 이 영화를 "여름을 강타한 히트작", "문화적 경계를 넘어선 센세이션"이라고 평가하며 오스카(아카데미)상 유력 후보로까지 거론했다.
타임지는 21일(현지시간)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어떻게 세계를 정복했나"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작품의 성공 요인을 심층 조명했다.
그러면서 "케이팝 걸그룹이 악마 사냥꾼 팀으로 변신하는 설정은 코미디, 액션, 음악, 초자연적 호러가 결합된 독특한 경험을 제공한다"며 "아이돌 그룹처럼 다방면에서 뛰어나 재관람할 가치가 크다"고 분석했다.
특히 한국계 감독 매기 강, 공동 연출 크리스 아펠한스, 음악 프로듀서 이안 에이센드래스, OST 참여 뮤지션 이재(EJAE) 등 제작진과의 인터뷰를 통해 영화가 탄생한 과정을 상세히 소개했다.
CNN도 같은 날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여름을 강타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케이팝이 대중문화를 정복한 방식을 설명하는 또 다른 사례"라고 평가했다.
CNN은 이 작품이 케이팝과 초자연적 퇴마라는 두 강력한 장르를 결합했으며, OST 수록곡들의 히트가 흥행에 불을 붙였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주요 수록곡 '골든(Golden)', '유어 아이돌(Your Idol)', '소다 팝(Soda Pop)'은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 '핫 100' 10위권에 나란히 진입했다. 이는 영화 OST로서는 1977년 토요일 밤의 열기, 1995년 Waiting to Exhale 이후 30년 만의 사례다.
골드더비(Gold Derby)는 "네,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타당한 오스카 경쟁자입니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넷플릭스의 깜짝 히트작은 문화적 영향력만으로도 오스카(아카데미)상 후보군의 선두에 서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최우수 장편애니메이션상과 주제가상 부문에서 지명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작품성에 대한 호평도 이어지고 있다. 비평가와 대중 모두에게 좋은 평가를 받으며 영화 리뷰 사이트 로튼토마토에서 평론가 평점 97점, 관객 평점 91점을 기록 중이다. 관객들은 영화 속 한국문화적 디테일, 유머 코드, 그리고 글로벌 공감을 이끌어낸 음악적 완성도를 주요 강점으로 꼽았다.
타임지는 "이 영화는 아동 관객을 중심으로 흥행했지만 세대와 문화를 넘어선 드문 히트작으로 자리매김했다"며 "현재 전 세계 90여 개국에서 넷플릭스 시청 순위 10위권 안에 올라 있다"고 전했다.
CNN 역시 "케이팝과 애니메이션, 음악이 결합된 결과,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스트리밍 시대에도 여전히 전 세계 대중을 하나로 묶을 수 있음을 입증했다"고 평가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