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 두 달 연속 2%대 중반…농축수산물·석유류가 상승 견인

등록 2025.12.02 08:53:10 수정 2025.12.02 08:53:10
김두환 기자 kdh7777@youthdaily.co.kr

 

【 청년일보 】 11월 소비자물가가 두 달 연속 2%대 중반의 오름세를 이어갔다.

 

국가데이터처가 2일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CPI)는 117.20(2020=100)으로 전년 동월 대비 2.4% 상승했다. 이는 지난 10월과 동일한 상승폭이다.

 

물가상승률은 6~7월 2%대를 기록한 뒤 8월 1.7%로 내려갔다가 9월 2.1%로 반등하며 3개월째 2%대 흐름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품목별로 보는 농축수산물이 5.6% 오르며 전체 물가를 0.42%포인트 끌어올렸다. 석유류도 5.9% 상승해 물가상승 압력을 높였다. 국제유가가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유류세 인하폭 축소와 고환율 요인이 더해지면서 석유류 가격이 되레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체감물가를 반영하는 생활물가지수는 2.9% 올라 작년 7월(3.0%) 이후 1년 4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했다. 기상 조건에 민감한 신선어개·채소·과실 등으로 구성된 신선식품지수는 4.1% 증가했다.

 

근원물가도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다. 농산물 및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지수는 2.3% 올랐고 OECD가 활용하는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근원지수는 2.0% 상승했다.

 

전문가들은 식품과 에너지 중심의 공급 요인이 물가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며 연말까지 완만한 오름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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