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컬처 대중화 앞장"…'승리의 여신: 니케', 도로롱 카톡 이모티콘 전 연령층 인기 1위

등록 2025.12.18 09:37:55 수정 2025.12.18 09:37:55
조성현 기자 j7001q0821@youthdaily.co.kr

독창성과 대중성 앞세워 전 연령대로 국내외 유저 저변 넓혀

 

【 청년일보 】 시프트업이 개발한 '승리의 여신: 니케'(이하 니케)의 IP를 활용한 캐릭터 '도로롱' 카카오톡 이모티콘이 전 연령층에서 큰 사랑을 받으며 대중성과 화제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18일 시프트업에 따르면, 지난 16일 출시된 '도로롱의 메리크리스마스' 이모티콘은 다음날(17일) 집계된 종합 순위와 10대·20대·30대·40대 인기 순위에서 모두 1위를 달성했다. 50대 이상 부문에서도 3위에 오르며 전 연령층에서 고른 인기를 얻었다. 이와 함께 기존 출시 상품인 '승리의 여신: 니케 도로롱' 이모티콘 역시 인기순위 5위에 재진입하는 역주행 현상도 일어났다.

 

도로롱은 니케의 메인 캐릭터 '도로시'에서 파생되어 전세계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2차 창작물이다. 같은 날 마우스 장패드와 키링 등으로 구성돼 출시된 '도로롱 크리스마스 한정 에디션'은 판매 당일 전량 품절되며 도로롱의 높은 인기를 실감케 했다.

 

이번 성과는 서브컬처 장르 IP가 대중적인 영역으로 확장된 대표 사례로 평가된다. 니케 IP는 특정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보다 넓은 대중문화 영역에서 장기적으로 소비될 수 있는 콘텐츠로서의 확장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다.

 

니케는 지난 2022년 11월 출시 이후 요식업·스포츠·리테일 등 일상에서 접하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대중 접점을 꾸준히 넓혀왔다. MLB 샌디에이고, GS25, 맘스터치, 신세계백화점 팝업스토어 등 국내외 협업을 진행해 왔으며, 특히 GS25 협업 상품은 약 2개월간 누적 350만개 판매를 기록하며 생활 영역에서 니케 IP의 영향력을 입증한 바 있다.

 

유형석 시프트업 디렉터는 "니케를 사랑해 주신 지휘관 여러분의 성원으로 이뤄낸 성과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게임 콘텐츠를 비롯해 다양한 방면에서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프트업은 현재 '스텔라 블레이드' 후속작 개발과 텐센트와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한 신규 IP '프로젝트 스피릿' 등의 대형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다. 콘솔·PC·모바일을 아우르는 멀티 플랫폼 전략과 장기적인 IP 확장 로드맵을 통해 글로벌 게임 개발사로서 영향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로35길 4-8, 5층(당산동4가, 청년일보빌딩)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회장 : 김희태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