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올 한 해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오간 선물이 2억개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카카오가 공개한 이용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월 1일부터 12월 17일까지 카카오톡 선물하기 이용 횟수는 약 1억8천950만 건으로 집계됐다. 이를 하루 평균으로 환산하면 약 54만 개의 선물이 매일 오간 셈이다.
같은 기간 선물하기 플랫폼에는 8천700여 개 브랜드와 64만여 종의 상품이 유통됐다.
카카오는 "선물하기가 단순한 거래를 넘어 일상 속 관계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음을 보여주는 수치"라고 설명했다.
올해 가장 많이 선물된 교환권은 지난해에 이어 스타벅스 상품권이 차지했다. 2위는 배달의민족 상품권으로, 해당 상품권이 연간 순위 2위에 오른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쇼핑 중심이던 선물 소비가 배달·외식 등 생활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밖에 이마트·신세계, 올리브영, 투썸플레이스 상품권이 뒤를 이어 '톱5'에 이름을 올렸다.
선물하기 이용 내역에서는 자신을 위한 소비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자기구매 톱10'에는 디올 뷰티가 1위를 차지했으며, 프라다 뷰티(6위)를 비롯해 바이레도, 르라보 등 고급 뷰티·니치 향수 브랜드가 상위권에 새롭게 진입했다.
또 시즌 프로모션 효과로 다이슨(3위), 케이스티파이(9위) 등 고가 가전·액세서리 브랜드도 순위에 올랐다. 고가 제품이라도 합리적인 조건이 갖춰지면 자기보상을 위한 소비로 이어지는 '스몰 럭셔리' 트렌드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이용자들이 위시리스트에 가장 많이 담은 상품 역시 실용성과 개인 취향을 동시에 고려한 품목이 주를 이뤘다. 뷰티 상품권이 1위를 차지했고, 립글로우(2위), 텀블러(3위)가 뒤를 이었다. 배달 상품권과 향수는 각각 4~5위에 올라 활용성과 취향 반영이라는 선물 기준을 보여줬다.
연중 선물하기 이용이 가장 많았던 날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빼빼로데이였다. 이어 발렌타인데이, 스승의 날, 화이트데이, 대학수학능력시험 D-1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카카오는 온라인으로 선물한 뒤 오프라인에서 바로 수령할 수 있는 주류 매장 픽업 서비스와 케이크 픽업 가능 브랜드를 확대하는 등 선물하기 서비스의 오프라인 연계도 강화하고 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