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주한 배달 라이더들[사진:연합뉴스]](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00836/art_15988401876728_71a759.jpg)
【 청년일보 】 수도권 대상으로 격상된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 조치 시행 첫날인 30일 대형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일 매출은 크게 줄어든 반면, 배달 주문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전국에 3천여개의 지점을 거느린 유명 커피전문점 프랜차이즈 A사는 전날 수도권 매출이 1주일 전인 23일에 비해 30%가량 줄었다.
전체 매장 가운데 50% 이상이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에 집중된 이 브랜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전인 1년 전과 비교하면 40%가량 감소한 것이다.
전날부터 수도권 지역에서는 체인점형 커피전문점에서 매장 내 취식이 금지됐다. 커피전문점 업계에서는 매출의 50∼60%가 매장 내 매출로 알려져 타격이 우려된다.
다른 커피전문점 B사 관계자는 "전체 매장 가운데 수도권 매장 수는 약 30% 수준"이라며 "현업 일선 분위기는 완전히 초상집"이라고 말했다.
한편, 커피 내점 고객 수요가 배달로 몰리면서 커피·디저트 배달 주문은 오히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 앱 업계 1위 배달의민족에 따르면 전날 커피·디저트 주문 수는 1주일 전인 23일보다 10% 증가했다.
이는 전국 배달 주문 데이터를 추산한 것인 만큼, 2.5단계 방역조치가 시행된 수도권에서는 이보다 더 많이 증가한것으로 추정된다.
수도권 지역에서 오후 9시 이후 음식점 매장 취식도 금지되면서 심야 시간 술안주 배달 주문도 늘어났다.
배달의민족은 "전날 전국 야식 배달 주문은 1주일 전보다 11.2%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 청년일보=안성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