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앱스토어·구글플레이 소셜 부문 1위. [사진=당근마켓]](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20206/art_16445464270432_ca4d15.jpg)
【 청년일보 】 한 주간 유통업계에서 있었던 주요 이슈들을 정리했다.
먼저 당근마켓은 양대 모바일 앱 마켓인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각각 소셜 카테고리 부문 1위에 올랐다.
아울러 SPC그룹이 운영하는 이탈리안 캐주얼 레스토랑 ‘라그릴리아 (LAGRILLIA)’가 서울 송파구 잠실동에 12호점을 열었다.
이밖에 이디야커피는 지난 설 연휴 배달 서비스 매출이 전주 대비 약 70% 증가했다.
◆당근마켓, 앱스토어·구글플레이 소셜 부문 1위
당근마켓은 양대 모바일 앱 마켓인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각각 소셜 카테고리 부문 1위에 올랐다.
당근마켓은 지역 사회에 기반한 새로운 소셜 앱의 장르를 개척해 진정한 하이퍼로컬 서비스이자 초연결 커뮤니티로 안착한 결과라고 자평했다.
회사 관계자는 "양대 마켓에서 소셜 부문 1위를 나란히 차지한 것은 당근마켓이 동네 생활 커뮤니티로 성공적으로 안착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앞으로도 한계를 짓지 않는 소통의 확장성을 기반으로 지역생활 커뮤니티와 비즈니스의 무한 가능성을 열어가며 하이퍼로컬 혁신을 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삼양사 서브큐, AOP 샤랑트푸아투버터 크로와상 냉동생지 출시
삼양사의 식자재 전문브랜드 서브큐가 프리미엄 크로와상 냉동생지 신제품을 출시했다.
신제품은 유럽의 글로벌 냉동생지 기업인 아리스타 그룹(Aryzta Group)의 프리미엄 프랑스 베이커리 브랜드 쿠프드팟(Coup de pates)에서 생산하는 'AOP 샤랑트푸아투' 버터를 이용해 만들었다.
신제품은 AOP 샤랑트푸아투버터를 28% 함유해 버터 본연의 깊고 풍부한 풍미와 함께 AOP 샤랑트푸아투버터 특유의 고소한 헤이즐넛 향을 느낄 수 있다.
◆SPC그룹 라그릴리아, 딜리버리 특화 ‘잠실점’ 오픈
SPC그룹(회장 허영인)이 운영하는 이탈리안 캐주얼 레스토랑 ‘라그릴리아 (LAGRILLIA)’가 서울 송파구 잠실동에 12호점을 열었다.
지하철 9호선 종합운동장역 인근에 188㎡, 46석 규모로 자리잡은 라그릴리아 잠실점은 주거지와 오피스가 혼재된 상권 특성에 맞춰 딜리버리/픽업 서비스를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해피오더,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등 배달 어플리케이션에서 딜리버리·픽업이 가능하며 ‘해피오더’로 주문 시 드라이브 픽업 서비스도 제공한다. ‘드라이브 픽업’의 경우, 교통 안전을 위해 지도상에 안내된 픽업 위치에서만 제품 수령이 가능하다. 라그릴리아는 잠실점 외에도 양재점, SPC스퀘어점, 광화문점 등 4개 매장에서 영업시간 내 드라이브 픽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디야커피, 설 연휴 기간 배달 매출 70% 증가
이디야커피는 지난 설 연휴 배달 서비스 매출이 전주 대비 약 70% 증가했다.
설 당일 배달 매출은 전주 대비 170% 이상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서울, 경기 지역의 주문 건수는 전주대비 약 6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출을 꺼리고 이동을 자제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비대면 명절로 귀성객이 줄어들어 집에서 배달 서비스를 즐기는 소비자가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구하다 "명품 검수 영상 1만 건 돌파"
온라인 명품 직구 플랫폼 구하다가 명품의 품질 상태를 영상으로 미리 확인해 고객에게 알려주는 명품 검수 영상 시스템을 도입한 후 촬영한 검수 영상 건수가 1만 건을 돌파했다.
명품 검수 영상 서비스는 주문 건 별 검수 과정을 촬영해 고객에게 문자 혹은 알림톡으로 영상을 전송하는 서비스이다. 영상은 국내 상품 배송과 동시에 전송되며 이를 통해 고객은 제품의 검수 과정과 주문 상품의 상태 등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구하다는 검수 영상 촬영 서비스를 통해 제품 하자, 오배송 및 오포장을 방지해 고객에게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명품의 1차 검수는 유럽 현지에서 이루어지며, 구하다의 전문 검수팀이 모든 주문 상품에 대해 2차 최종 검수를 진행한다. 검수의 기준은 의복의 구성 원리나 소재를 다루는 원칙에 따르며 구하다의 전문 검수팀이 내부 포켓, 고리, 끈 등 놓치기 쉬운 부분까지 세심하게 검수한다.
![웅진식품은 자사의 베스트셀러 매실 음료 '초록매실 퍼즐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진=웅진식품]](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20206/art_16445467173229_a9caeb.jpg)
◆웅진식품, 초록빛 상큼함 가득한 '초록매실 퍼즐 이벤트' 진행
웅진식품은 '초록매실 퍼즐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각종 외부 상황들로 모두가 힘든 요즘 초록매실의 상큼함으로 다함께 이겨내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웅진식품 공식 홈페이지 이벤트 페이지 내 초록매실로 만들어진 퍼즐의 마지막 조각을 완성하면 참여가 완료된다. 이벤트를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공유하는 스크랩 이벤트도 동시 진행된다. 이벤트는 오는 3월1일까지 참여 가능하다. 추첨을 통해 총 13명에게 초록매실 340㎖ 1박스(24입)를 증정한다.
◆한국 코카-콜라, 아동복지시설 실내숲 조성을 위한 파트너십 체결
코카콜라가 아이들을 위해 좀 더 쾌적한 실내 환경 조성을 위해 3개의 기관과 손을 맞잡았다.
한국 코카콜라는 밀알복지재단,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한국지역아동센터연합회와 함께 국내 아동복지시설의 환경친화적인 실내 환경 조성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지난 9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와 나날이 심각해지는 미세먼지로 인해 실내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아이들의 신체 및 정서적 건강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코카콜라와 3개 기관은 취약계층 아동들을 위해 국내 아동복지시설의 실내 공기 질을 개선하고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이 되는 벽플랜트, 실내 정원 등 실내 환경 조성에 나선다.
◆국순당여주명주, ‘고구마 증류소주 려驪 50’ 출시
국순당여주명주는 '고구마 증류소주 려驪 50'을 출시한다.
지난 2016년 출시된 고구마증류소주 려 25도, 40도에 이은 3번째 제품으로 출시 5주년을 기념해 500병 한정으로 출시됐다.
이번에 선보이는 '고구마 증류소주 려驪 50'은 서울신라호텔 패스트리 부티크에서 3월까지 2개월간 우선판매 되며 한식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라연에서 다이닝 시 페어링 주류로 이용할 수 있다. 향후 백화점 및 온라인 등 기타 채널로 판매된다.
◆원할머니 보쌈족발, 2022년 ‘SNS 서포터즈’ 1기 모집
원할머니 보쌈족발이 ‘원쌈 서포터즈’ 1기를 모집한다. 원할머니 보쌈족발에서 실시하는 이번 서포터즈 활동은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활발한 소통을 위해 기획됐다.
서포터즈 1기 모집 인원은 총 40명으로 오는 11일 오후 12시까지 공식 인스타그램 프로필 링크 또는 공식 홈페이지 이미지 내 QR코드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발표는 11일 오후 17시에 이루어지며 최종 선발 통보는 신청자 메일을 통해 개별 통지할 예정이다.
선정된 서포터즈 1기는 오는 3월 31일까지 온라인 SNS 채널을 통해 메뉴 시식 등의 미션 수행, 리뷰 작성 등 원할머니 보쌈족발의 다양한 홍보 활동을 진행한다. 서포터즈에게는 소정의 월 활동비와 5만 원 상당의 원할머니 보쌈족발 메뉴 기프티콘이 제공된다.
◆생활맥주, 브랜드 정체성 표현 신규 TV 광고 공개
데일리비어는 수제맥주 대표 프랜차이즈 '생활맥주'의 브랜드 정체성을 감각적으로 표현한 신규 TV CF를 제작해 방영했다.
'지역을 잇다, 지역을 마시다(Link Local, Drink Local)'를 주제로 한 신규 CF는 우리나라 지역 소규모 양조장에서 만들어진 수제맥주가 전국 200여개 생활맥주 매장에서 고객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간접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국내 유명 일러스트레이터와 함께 작업한 키비주얼을 바탕으로 제작한 애니메이션은 전국 소규모 양조장과 고객을 잇는 수제맥주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는 생활맥주의 비즈니스 모델을 감성적으로 묘사했다.
【 청년일보=백승윤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