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글로벌항공사 운항정시율 34위→13위로 ‘급등’

등록 2019.07.23 11:04:38 수정 2019.07.23 11:04:38
신화준 기자 hwajune@hanmail.net

올 상반기 운항 정시율 대폭 향상
“스케줄 조정·정비·조업 등 고객과의 약속 위한 전 부문 투자 결과”

대한항공 보잉 787-9.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 보잉 787-9. [사진=대한항공]

[청년일보] 대한항공이 항공기 운항 능력 지표인 운항 정시율 부문에서 큰 폭의 개선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항공은 올해 상반기 정시율이 전년 동기대비 국제선은 11.8%P 증가한 83.8%(전체 운항 4만9166편 중 4만1203편), 국내선은 7.5%P 증가한 91.2%(전체 운항 2만6734편 중 2만4383편)로 집계됐다고 23일 밝혔다.

운항 정시율은 계획된 출발시각으로부터 15분 이내에 출발한 운항 숫자를 전체 운항 수로 나누어 산출한 백분율이다.

운항 정시율이 높다는 것은 운항의 기본인 정비와 안전 관리 뿐 아니라 항공기 스케줄을 철저하고 과학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의미다.

[표=대한항공]
[표=대한항공]

이에 대해 대한항공측은 정시성을 위한 전 부문에서의 투자가 뒷받침 됐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항공기 연결로 인한 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해 항공기를 추가 투입해 운영상 여유를 도모했다.

또 항공기 연결 패턴도 현실적으로 조정하는 등 국제선 지연 운항 건수는 1151건, 국내선은 910건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8%, 51% 감소했다.

대한항공은 항로가 혼잡한 시간대를 피하기 위해 항공기 스케줄을 인접 시간대로 최대한 분산 배치했다.

이밖에 여객, 정비, 조업 등 전 부문에서 지연 숫자도 국제선의 경우 1399건으로 전년 동기대비 51% 감소했다.

특히 글로벌 항공업계에서 대한항공의 정시율 순위도 크게 높아졌다.

항공사 및 공항 평가 전문 웹사이트인 ‘플라이트스탯츠’(Flightstats)가 계획된 시각 14분 이내 도착한 항공편을 기준으로 산정한 글로벌 항공사 대상 정시율 자료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2019년 상반기 정시율은 80.4%로 전세계글로벌 항공사 중 13위를 차지했다.

[표=대한항공]
[표=대한항공]

이는 전년 동기 34위(정시율 70.3%)에서 크게 향상된 수치다. 특히 6월 한 달 실적으로 보면 대한항공은 정시율 81.9%로 전 세계 글로벌 항공사 중 7위의 실적을 달성하기도 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5월 말부터 동남아 항로, 12월 초부터는 중국 항로가 각각 복선화 되면서 관제와 관련된 지연이 4100건으로 전년 동기 6229건 대비 34% 줄어들었으며 인천공항 제2터미널로의 이전에 따른 주기장 대기 시간 감소 및 인천공항 정시율 개선(플라이트스탯츠 기준 79.5%, 전년동기비 11.0%P 향상) 등의 외부 요인도 정시율 향상에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한항공은 “앞으로도 안전 운항을 최우선의 목표로 지향하면서 운항 정시성을 꾸준히 향상시키는 노력을 기울여 고객들이 신뢰할 수 있는 항공사로서 차별화된 항공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신화준 기자 hwajun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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