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전경. [사진=하나투어]](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418/art_17459939495255_16bd90.jpg)
【 청년일보 】 본격적인 5월 연휴가 시작된 가운데 소비자들이 동남아·중국·일본 등의 근거리 해외 여행지로 가장 많이 떠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여행업계에서는 이번 연휴를 넘어 다가오는 여름·추석 연휴 기간 여행 상품을 미리 선보이며 수요 선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일 여행업계 등에 따르면, 이달 연휴 기간 동안 전년에 비해 많은 소비자들이 해외 여행을 떠나고 있다.
한 여행업계 관계자는 "해외 여행에 대한 수요가 점진적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라며 "이번 연휴 역시 작년 유사한 시기보다 해외로 여행을 떠나려는 소비자들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우선 여행업계 1위사인 하나투어에서도 이 같은 추이가 확인되고 있다.
하나투에 따르면, 지난 4월 30일부터 6일까지 예약하거나 해외로 여행을 떠난 인원은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다. 지역별 예약비중을 살펴보면, 동남아(38%), 중국(25%), 일본(23%) 등의 순이었다. 특히 일본과 중국은 전년에 비해 각각 85%, 77%씩 늘었다.
하나투어는 5월 연휴 기간 가장 인기가 높은 상품으로 '오사카·고베·교토 4일 #유니버셜 스튜디오'를 꼽았다.
오사카 여행의 하이라이트인 ‘유니버셜 스튜디오 재팬’부터 낭만적인 고베와 교토를 방문하고 호텔에서는 대욕장까지 즐길 수 있는 일정으로 가족 여행객도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상품이다. 여기에 오사카성, 도톤보리, 신사이바시를 관광하고, 골목길을 둘러보며 일본의 고즈넉한 정취도 느낄 수 있다.
하나투어 측은 올해 여름 휴가철과 10월 추석 연휴 기간을 위한 상품도 미리 제안하고 있다.
먼저 무더운 7월 여름휴가 시즌에는 시원한 몽골로 떠나는 2030세대 전용 '밍글링투어 몽골 로드트립 4일'을 추천하고 있다.
이 상품에서는 대초원에서 말을 타고 게르에 숙박하는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세계 3대 별 관측지로 알려진 밤하늘의 별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테렐지 국립공원에서 말을 타고 대초원을 거닐며 전통 가옥인 게르 체험을 하는 등의 몽골 문화와 대자연을 경험하고, 몽골 전통 양고기 요리인 허르헉, 몽골식 샤브샤브도 맛볼 수 있다.
10월 긴 연휴기간에는 장거리 여행 상품을 추천하고 있다.
대표적인 상품은 하나투어의 '서유럽 4국 10일'으로, 이탈리아, 스위스, 프랑스, 영국 등을 여유롭게 관광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베네치아 대운하 투어, 토스카나 와이너리, 시에나 관광 일정을 진행하고, 파리 에펠탑 2층 전망대에서 파리시내를 바라보고 세느강유람선을 탑승한다. 토스카나 와이너리와 시에나 관광 일정도 포함하며, 피시앤칩스, 에스까르고, 이탈리아 화덕피자 등 유명 음식도 체험할 수 있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다가오는 5월 초 연휴를 비롯해 올해는 연휴가 많아 해외여행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베트남, 일본, 중국으로 향하는 단거리 여행은 지속적인 인기를 보일 것이고, 특히 10월 긴 연휴 기간에는 유럽 등 장거리 여행 수요도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본 오사카성 전경. [사진=모두투어]](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418/art_17459939290071_f94a88.jpg)
모두투어는 지난달 30일부터 5월 4일까지 출발하는 패키지 해외여행 예약인원이 작년 대비 42% 급증했다고 전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동남아(41%)가 가장 인기가 높았고, 이어 중국(21%), 일본(19%), 유럽(10%) 등의 순이었다. 국가별 인기 순위는 중국·일본·베트남 순이었다.
모두투어는 이번 연휴 기간 인기가 높은 상품으로 '시그니처 블랙 중국 서안 완벽 정복 5일' 상품을 꼽았다.
이 상품의 코스에는 서안의 필수 관광지인 진시황릉·병마용·화청지 등이 포함돼 중국의 특별한 정취를 만끽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노쇼핑, 노옵션, 노팁 등을 포함해 서안 5성급 호텔 숙박으로 편안한 일정을 즐길 수 있다.
이 외에도 자전거를 타고 서안 성벽을 달리는 신선한 경험도 체험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모두투어는 여름방학과 10월 연휴 기간 각각 가족 단위 여행 상품과 장거리 여행 상품을 추천하고 있다.
먼저 모두투어는 여름방학 여행 상품으로 '세일링시그니처 푸꾸옥 5일'을 거론하고 있다.
이 상품은 최근 가족 여행트렌드인 조손여행, 스킵젠(조부모와 손주가 함께 떠나는 여행)과 3세대 동반 가족 여행 수요를 겨냥한 맞춤형 상품으로, 현재 '성인 4명·아동 2명'을 기준으로 한 특가 프로모션이 진행 중에 있다.
가족 고객 만족도가 높은 '세일링 시그니처 풀빌라'에 3연박 숙박하며, 다양한 키즈 프로그램 이용이 가능해 어린 자녀를 둔 가족에게 적합하다.
10월 여행지로는 유럽·미국 등으로 떠나는 상품이 있다.
먼저 모두투어의 '장거리 인기 여행지 유럽 상품 모음 기획전'에서는 서유럽, 동유럽·발칸, 북유럽, 스페인·포르투갈, 튀르키예, 그리스, 라아비아, 코카서스, 이집트, 아이슬란드·그린란드, 허니문, 골프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만날 수 있다.
이와 함께 '미국 야구 관람 이현우의 MLBTV와 함께 하는 미국 샌프란시스코 야구 여행 8일' 상품도 있다.
이 상품은 이현우 메이저리그 해설위원과 함께 떠나는 야구 여행으로, '바람의 손자'의 소속팀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 4경기를 직관하며, 오타니와 김혜성의 소속팀 LA 다저스와 라이벌 매치 2경기도 포함됐다.
또한, 오라클 파크 곳곳을 둘러보는 스타디움 투어를 진행하고, 시내 한가운데 위치한 호텔 숙박으로 여유로운 일정과 1일 자유일정을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샌프란시스코 3대 스테이크 하우스 '해리스 레스토랑' 3코스 만찬도 맛볼 수 있다.
모두투어 관계자는 "올해 여행 시장에서 가장 큰 변화는 '경험 중심' 그리고 '프리미엄' 여행의 확대"라며 "기존에는 유명 관광지를 둘러보는 일정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현지에서는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경험과 의미를 중시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모두투어는 미식, 액티비티, 이색체험, 스크린투어리즘 등 다양한 여행 수요에 맞춰 맞춤형 상품 인업을 확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태국 푸켓 올드타운 전경. [사진=노랑풍선]](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418/art_17459940573638_a513f8.jpg)
노랑풍선에서는 5월 황금연휴 기간 동안 해외 패키지여행을 떠나는 소비자가 전년 동기 대비 약 30% 가량 증가했다.
인기 지역으로는 무비자 정책의 영향을 받은 중국(26%)이 꼽혔고, 짧은 비행 시간과 휴양, 액티비티, 호캉스 등으로 많은 여행객들의 관심을 받았던 일본(23%)과 베트남(11%), 태국(7%), 필리핀(5%) 등이 뒤를 이었다.
아울러 이달 1일부터 6일까지의 연휴가 최장 6일에 달하는 연휴인 만큼 유럽(9%) 지역의 수요도 꾸준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노랑풍선은 5월은 물론 이후 다가올 연휴 기간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여행 상품도 추천하고 있다.
먼저 노랑풍선은 휴양과 바다 속 액티비티나 쇼핑을 함께 즐기고 싶은 가족 단위 관광객에게 적합한 태국 '푸켓 5일'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노랑풍선의 ‘푸켓 5일’ 상품은 국적기인 대한항공 항공편을 제공하며 ▲수영장 ▲풀사이드 바 ▲레스토랑 ▲연회장 ▲피트니스센터 ▲스파 ▲키즈클럽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그랜드 머큐어 파통 리조트'에서 전일정 숙박해 편안한 휴양을 즐길 수 있다.
아울러 하루 자유 일정이 포함돼 있어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며 ▲푸켓 시내와 바다뷰를 동시에 감상할 수 있는 '카오랑 전망대' ▲구경거리와 현지 음식이 가득한 야시장 '칠바 마켓' ▲도심 산책지 '푸켓 올드타운' 등을 선택에 따라 방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푸꾸옥 3박 5일' 제품도 추천 목록에 올랐다.
해당 상품은 진에어를 통해 매일 출발이 가능하며 전일정 4성급 호텔에서 숙박한다.
아울러 ▲바다가 보이는 '딘커우 사원' ▲베트남 최대의 후추 생산지 '후추 농장' 등 기본 관광지뿐만 아니라 ▲놀이동산과 워터파크, 아쿠아리움 등이 포함돼 있는 테마파크 '빈원더스' ▲남부 대표 관광지 선셋타운 위에 위치한 야시장 '부이페스트 바자 나이트 마켓' ▲베니스의 아름다움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그랜드월드' ▲푸꾸옥 대표 야시장 '쯔엉동 야시장' 등 주요 관광지들을 둘러볼 수 있다.
또한 여행의 피로를 풀어줄 전신 마사지가 포함돼 있으며 ▲반쎄오 ▲쌈밥 ▲분짜·짜조 ▲씨푸드 세트메뉴 등의 특식도 함께 제공된다.
장거리 여행을 계획하는 소비자를 위해서는 '발칸 3국 9일', '동유럽 4국 9일' 등의 상품이 준비됐다.
이 상품들은 주말과 추석연휴 등 인기 출발일을 포함해 모든 출발일을 100% 확정해 출발을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발칸 3국 9일 상품은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보스니아 주요 관광지 투어와 함께 ▲두브로브니크 ▲자그레브 ▲블레드 등 대표 도시에서 자유시간을 즐길 수 있으며, 4성급 호텔 3박 업그레이드를 포함해 한층 편안한 여행을 지원한다.
동유럽 4국 9일 상품도 체코, 오스트리아, 헝가리, 독일 주요 명소를 방문하며 ▲프라하 ▲부다페스트 ▲비엔나 3대 도시에서의 자유시간을 제공한다. 특히 프라하와 부다페스트에서는 동유럽 대표 야경 투어도 포함돼 있어 여행 만족도를 더욱 높였다는 게 특징이다.
노랑풍선 관계자는 "5월과 여름 휴가 시즌은 가족, 친구, 연인 등 다양한 구성으로 여행을 떠나는 수요가 급증하는 시기"라며 "동반인에 맞춘 맞춤형 상품을 고르면 더욱 만족스러운 여행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