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는 이색 상품"…편의점업계, 글로벌 식품 경쟁 '치열'

등록 2025.06.04 08:00:01 수정 2025.06.04 08:00:07
김원빈 기자 uoswbw@youthdaily.co.kr

CU·GS25·세븐일레븐·이마트24, 해외 인기 상품 탐색戰 '활발'
"MZ세대 중심 이색 상품 인기"…숨겨진 '인기 요소' 탐색 관건

 

【 청년일보 】 편의점업계가 해외에서 인기가 높은 다양한 상품을 국내로 들여오며 침체된 소비를 활성화기 위한 분투를 벌이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주요 편의점 업체들은 다양한 해외 인기 상품을 국내 소비자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경쟁하고 있다.

 

한 편의점 업체 관계자는 "국내에도 다양한 매력을 가진 상품이 많지만,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젊은 소비층은 쉽게 만날 수 없는 개성있는 상품들을 더욱 선호하는 경향이 크다"며 "각 업체들이 해외의 인기 상품 중 국내 소비자들에게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을 찾아내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실제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주요 편의점 업체들은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을 끌어 모으고 있다.

 

먼저 CU는 세계 요리를 구현한 간편식 브랜드 '테이스티 월드'를 신규 론칭하고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풍의 상품을 순차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CU 테이스티 월드는 글로벌 미식 트렌드에 맞춰 세계 여러 나라의 인기 메뉴를 편의점 간편식으로 구현한 브랜드다.

 

CU는 원재료를 구하기 어렵고 레시피도 복잡한 글로벌 음식들을 가까운 편의점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인기 메뉴들을 상품화 했다.

 

CU는 각 나라에서 사용하는 소스, 향신료, 원재료를 공수해 국가별 요리 특유의 맛을 재현해냈다. 특히, 호불호가 갈리는 고수는 과감히 제외하고 남녀노소 다양한 고객들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바질, 스리라차 소스 등 이국적인 재료로 풍미를 더했다.

 

또한, 미식 여행이라는 콘셉트에 맞게 상품 패키지는 항공권을 연상케 하는 디자인을 적용해 가까운 편의점에서 세계 여러 나라의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CU는 태국의 로컬 요리인 팟카오 무쌉을 활용해 '팟카오 무쌉 덮밥(4천300원)', '팟카오 무쌉 삼각김밥(1천300원)', '팟카오 무쌉 김밥(3천500원)'을 선보였다.

 

해당 상품들은 매콤한 감칠맛이 나는 부드러운 돼지고기 토핑을 느낄 수 있으며 매운 고추, 태국식 바질 향이 함께 어우러져 이국적인 맛을 원하는 고객에게 안성맞춤인 상품이라고 회사 측은 말한다.

 

'갈릭 볶음밥 앤 치킨(4천900원)'은 고슬고슬한 갈릭볶음밥과 스모키 소스를 발라 구워낸 치킨을 함께 구성한 덮밥이다. ‘치킨 에그 미고랭(4천600원)’은 에그 누들에 간장 닭갈비, 각종 야채를 토핑한 인도네시아식 요리다.

 

'테이스티 반미(5천500원)'는 베트남 대표 샌드위치로 국내에도 많이 알려진 반미(bánh mì)를 구현한 간편식이다. 해당 상품은 프랑스식 바게트에 불고기, 스시라차 소스, 피클 등의 동남아식 속재료를 넣어 겉은 바삭하지만 속은 촉촉한 맛을 느낄 수 있다.

 

한편, 최근 3년간 CU 간편식의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은 2023년 26.1%, 2024년 32.4%, 올해(1~4월) 20.7%를 기록하며 매년 두 자릿수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CU 간편식 매출의 입지별 비중을 살펴보면 주택가 30.7%, 오피스가 20.2%, 대학가 18.6% 순으로 높았다.

 

정재현 BGF리테일 간편식품팀장은 "CU 테이스티 월드는 그동안 편의점 간편식으로는 익숙하지 않은 아시안 요리를 손쉽게 경험할 수 있는 미식 입문 코스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CU는 다양한 식문화 큐레이터로 자리잡으며 고객 입맛의 다양성을 채울 수 있는 소비 채널로서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GS25는 영미권에서 품절 대란을 일으킨 글로벌 인기 스포츠 음료 '프라임 하이드레이션(PRIME HYDRATION)'을 국내 오프라인 단독으로 출시 및 판매하고 있다.

 

프라임 하이드레이션은 구독자가 약 5천만 명에 달하는 세계적 유튜버 KSI와 로건 폴이 공동 개발한 음료 브랜드다. 북미와 유럽 전역에서 청소년을 중심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상품으로, 대한민국 음료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회사 측은 말한다.

 

GS25는 지난해 11월 진행한 사전예약에서 1만2천개 전량 완판, 올해 1월에는 사전예약 3만개, 오프라인 한정 물량 3만개 포함, 7만여개가 단기간에 품절되는 등 프라임 하이드레이션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관심을 확인했다.

 

이번 정식 출시에서는 인기가 좋은 1~3위 제품, 총 100만개 물량을 단계적으로 선보이며 본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선다.

 

GS25가 판매하는 상품은 프라임아이스팝500ML, 프라임블루라즈베리500ML, 프라임레몬에이드500ML 등이며, 가격은 각 2천900원이다.

 

프라임 하이드레이션은 코코넛워터를 기본 베이스로 한 저칼로리, 저당 이온음료로, 가볍고 깔끔한 맛은 물론 비타민, 전해질 등 건강 요소를 고루 갖춘 것이 특징이다. 특히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와 러닝, 피트니스 등 일상 속 운동 열풍과 맞물려, 음료 한 병으로 건강과 맛을 동시에 챙기고자 하는 MZ세대 사이에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GS25는 이번 단독 출시를 통해 스포츠 음료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함은 물론, 차별화된 글로벌 트렌드 상품으로 고객 접점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GS25의 스포츠 음료 매출은 2023년 14.8%, 2024년에는 18.4%, 2025년(3월까지) 16.3%로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유재형 GS리테일 음용식품팀 상품기획자(MD)는 “프라임 하이드레이션은 단순한 음료를 넘어 글로벌 콘텐츠와 건강 트렌드가 결합된 대표 사례”라며 “이번 GS25 단독 출시를 통해 국내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음료 시장에서 GS25만의 독보적 가치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븐일레븐은 일본 라멘의 본고장으로 알려진 도쿠시마현의 라면을 출시했다.

 

도쿠시마 라멘은 도쿠시마 현지 주민들의 소울푸드로 불리며 간장과 돼지 뼈를 베이스로 진한 국물과 날계란을 올린 것이 특징으로 일본 대표 라멘 종류 중 하나다.

 

회사 측은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반드시 먹어봐야 하는 요리를 뜻하는 ‘먹킷리스트’가 유행하면서 지역 명소를 방문해 현지 식문화 체험을 희망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어 이와 같은 상품을 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세븐일레븐은 ‘인천-도쿠시마’를 단독으로 운항하는 이스타항공, 종합식품기업 하림과 손잡고 일본 현지의 도쿠시마 라멘을 한국식 컵라면으로 재해석해 상품화했다. 이를 위해 약 1년간의 기획, 상품 발굴, 제조, 마케팅 등 3사의 긴밀한 협업이 진행됐다.

 

도쿠시마 라면은 도쿠시마 스타일 라멘을 모티브로 개발되어 간장 베이스의 소유 라멘과 돈육 베이스의 돈코츠 라멘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 또한 계란 블록을 추가로 동봉해 도쿠시마 현지 라멘의 맛을 살렸다. 해당 상품은 지난 3월 세븐일레븐 상품전시회 시식코너에서 공개되어 전국 경영주들에게 큰 호평을 받은 바 있다.

 

도쿠시마 라면의 필수 요소인 청귤 소스도 별도로 포함되어 있어 현지의 식문화를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다. 청귤은 도쿠시마현의 대표 특산품 중 하나로 생선, 디저트, 하이볼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되며 일상적인 식문화로 자리 잡았다.

 

도쿠시마 라멘 역시 청귤을 뿌려 먹는 것은 흔한 사례로 상큼함을 더해, 라면의 감칠맛을 더욱 부각시키는 역할을 한다.

 

패키징에는 도쿠시마를 상징하는 라멘과 나루토해협 소용돌이 이미지도 담았다. 또한 용기에 있는 별도의 QR 코드를 스캔하면 도쿠시마현의 추천 여행 코스와 주요 관광지(음식점, 쇼핑, 교통, 숙박 등) 정보를 간단히 파악할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도쿠시마 라면 출시를 기념해 이달 30일까지 전국 점포에서 2+1 행사를 선보인다. 도쿠시마 라면은 내달부터 인천-도쿠시마 노선의 기내식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안종현 세븐일레븐 가공식품팀 라면담당 MD는 “세븐일레븐은 인플루언서, 맛집, 셰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콜라보를 통해 대중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라며 “이번에는 일본 도쿠시마현에 방문하면 반드시 먹어봐야하는 먹킷리스트 상품인 도쿠시마 라멘을 국내 상품화하기 위해 3사가 협업해 긴 시간 노력을 기울였다”라고 말했다.

 

 

이마트24는 국내 편의점 최초로 태국 인기 브랜디 '리젠시(Regency)'를 선보이고 있다.

 

리젠시는 이마트24가 태국 국민술 중 하나로 불리며, 현지 여행 시 꼭 사와야 하는 술로 유명하다.

 

이마트24는 이번 상품 소싱을 위해 현지 답사와 더불어 여러 협력사와 수차례 미팅을 진행했고, 그 결과 고객들은 현지에서도 희소가치가 높은 ‘리젠시’를 가까운 이마트24에서 구입할 수 있게 됐다.

 

리젠시는 프랑스 코냑 스타일을 기반으로 제조됐으며, 과일향과 바닐라, 오크 풍미가 조화를 이뤄 목 넘김이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350ml 용량에 알코올 도수는 38도의 제품으로 가격은 3만4천900원이다.

 

또한, 1976년 태국에 설립된 수완나폼 디스틸러리(Suwannapoome Distillery Co., Ltd.)에서 현재까지 리젠시 단일 제품만을 한정된 수량으로 운영하는 만큼 일정한 품질이 강점인 술이다.

 

리젠시는 '스트레이트', '온더락', '칵테일' 등 다양한 형태로 음용 가능하며, 현지에서는 소다수 또는 콜라와 섞어 마시는 믹서 형태로 주로 마신다고 알려져 있다.

 

리젠시는 합리적인 가격과 부드러운 맛으로 초보자부터 애주가까지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고 회사 측은 강조한다.

 

이마트24는 상품 출시를 기념해 리젠시를 네이버페이 포인트, 머니로 결제 시 20% 페이백 해주는 이벤트를 6월 한 달간 진행한다. 페이백 적용가는 2만7천920원이다.

 

한편, 이마트24는 지난해 국내 편의점 단독으로 출시한 태국 위스키 '텐도'가 출시 2주만에 준비된 수량이 모두 완판되는 등 이색 주류에 대한 고객 니즈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에는 태국 인기 브랜디 리젠시를 통해 다양해지는 고객 취향을 만족시켜 나갈 계획이다.

 

김경선 이마트24 주류팀 MD는 "태국 여행 시 필수 구매 아이템으로 알려진 ‘리젠시’를 가까운 이마트24 점포에서도 구입할 수 있도록 이번 상품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브랜디, 위스키, 럼 등 주류 라인업을 확대해 고객들에게 더 넓은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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