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도 하고, 자립도 지원"...키움증권, 자립준비청년에 '맞춤형' 지원 전개

등록 2025.08.24 08:00:01 수정 2025.08.24 08:00:08
김두환 기자 kdh7777@youthdaily.co.kr

키움증권, '키움드리머 4기 발대식' 개최...청소년 금융경제 교육
자립준비청년 지원 캠페인 ‘어른까지 얼른준비'도 내달까지 진행

 

【 청년일보 】 키움증권이 ESG 경영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며 기업 신뢰도 제고에 힘을 쏟고 있다. 최근에는 청소년과 청년,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금융교육과 맞춤형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24일 금융투자업계 등에 따르면 키움증권은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TP타워에서 '키움드리머 4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키움드리머는 '건전한 금융경제 교육'이라는 기조로 키움증권이 추진하고 있는 고등학생 대상 금융경제 교육 멘토링 프로그램이다.


키움증권과 UIC(전국대학생투자동아리연합회)가 협업해 미래의 경제 주체가 될 고등학생들에게 올바른 경제 지식을 전달하고 소통하며 경제적 안목을 키워주는 교육과정이다.


현재까지 숭의여자고등학교, 인천외국어고등학교, 서울고등학교, 경성고등학교, 학익고등학교, 역곡고등학교에서 약 200명(멘토, 멘티 합산 인원)이 참여했다.


이번 키움드리머 4기는 기존 수도권을 벗어나 광주제일고등학교(광주), 남성여자고등학교(부산)에서 활동하게 된다.

 

 

아울러 키움증권은 자립준비청년을 지원하는 캠페인 ‘어른까지 얼른준비’를 다음달까지 진행 중이다. 

 

자립준비청년은 아동 양육 시설, 공동생활 가정, 위탁 가정 등에서 보호를 받다 만 18세에 독립하는 청년을 말한다.

 

이번 캠페인은 ‘콜렉티브 임팩트(Collective Impact, 집단적 파급력)’ 방식으로 진행한다. 콜렉티브 임팩트는 기업, 비영리단체 등 여러 주체들이 공동의 목표를 갖고 협력해 특정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키움증권은 지난 2012년부터 ‘키움과나눔’이라는 사회봉사단 운영을 통해 다양한 보육시설을 지원하며 자립을 앞둔 수많은 청년을 지원해왔다.


이를 돕기 위해 각 분야를 대표하는 7개 기업과 콜렉티브 임팩트 방식으로 ‘어른까지 얼른준비’를 기획했다. 무신사(패션), 여기어때(여행), 쏘카(모빌리티), 오늘의집(인테리어), 스픽(영어교육), 미니창고 다락(공유창고), 헬리녹스(캠핑)가 함께 한다.


키움증권이 해당 기업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지원금을 자립준비청년에게 지급하는 방식이다.


해당 기업들은 자사 서비스 제공과 함께 할인, 특별 혜택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에 참여한다. 처음 해외로 여행가고 싶은 자립준비청년에겐 여기어때 패키지 여행을 지원한다. 의복비가 필요한 자립준비청년에겐 무신사와 함께 무신사 머니 형태로 의복비 지원금을 제공한다.


운전을 시작하고 싶은 자립준비청년에게는 운전면허 취득 지원금을 지원한다. 운전면허 취득 1년이 지난 청년들에게는 쏘카 이용권 30만원을 지원한다.


어학공부를 희망하는 청년들에게는 스픽과 함께 스픽 프리미엄 플러스 1년 이용권을 제공한다. 좁은 공간이 고민인 청년들에게는 미니창고 다락과 함께 창고 이용권을 제공해 계절 옷이나 큰 짐들을 보관해 넓은 생활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립에 대한 고민과 실천으로 지친 자립준비청년들에게는 헬리녹스와 키움증권이 함께 1박 2일 캠핑 프로그램을 준비해 자연 속에서 숨돌릴 수 있는 활동을 지원한다.


청년 10명에게는 금융투자협회와 함께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를 활용해 3년 동안 월 30만원씩 지원한다. 자신의 집을 꾸미고 싶은 청년 20명에게는 약 100만원 상당의 오늘의집 포인트를 제공한다. 이중 대표 사례는 오늘의집 유튜브 채널의 ‘비포애프터’ 콘텐츠로 소개할 예정이다.


키움증권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의 일환으로 금융경제 교육을 진행해왔다. 아울러 키움증권은 임직원 자발적으로 발족한 사회공헌단 '키움과 나눔'을 중심으로 키움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키움과 나눔'은 청소년, 장애인, 저소득층 지원 3개 파트로 나눠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사회적 약자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경제적보호가 필요한 아동, 청소년 및 여성의 일상생활 유지와 정서발달, 자립지원 등을 후원한다.


장애인에게 스스로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는 건강한 동력을 지원하기 위한 활동도 펼치고 있다. 저소득층 지원 프로그램은 홀로 거주하는 노인 등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도배, 장판교체, 청소 등 집수리활동 봉사와 노후주변 환경개선(벽화그리기), 거주공간 인테리어 비용지원 등으로 구성해 운영 중에 있다.


키움증권 관계자는 "대학생, 고등학생들의 경제 활동에 발판이 되고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하겠다"며 "앞으로 결연학교 확대 및 학급수 확대로 더 많은 금융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415호 (양평동4가,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