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 서울 시내 한 시장에 소비쿠폰 관련 현수막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939/art_17586708263625_6793fd.jpg)
【 청년일보 】 미국 관세, 건설 경기 등 관련 우려로 소비자들의 경제 심리가 여섯 달 만에 하락했다.
한국은행이 24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9월 소비자심리지수(이하 CCSI)는 110.1로 8월(111.4)보다 1.3포인트(p) 떨어졌다.
지수는 지난해 12월 비상계엄으로 12.5p 급락한 뒤 오르내리다가 올해 4∼8월 5개월째 상승세를 유지했지만, 9월에는 반락했다.
CCSI는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2003∼2024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낙관적, 100을 밑돌면 비관적이라는 뜻이다.
8월과 비교해 CCSI를 구성하는 6개 지수 가운데 향후경기전망(97·-3p) 하락 폭이 가장 컸고, 현재경기판단(91·-2)과 생활형편전망(100·-1), 소비지출전망(110·-1)도 하락했다. 현재생활형편(96)과 가계수입전망(102)에는 변화가 없었다.
반면, 주택가격전망지수(112)는 1p 또 올랐다.
'6·27 가계부채 관리 대책' 발표와 함께 7월 11p 급락했다가 한 달 만에 2p 반등한 뒤 두 달째 상승세를 유지했다. 1년 뒤 집값 상승을 점치는 소비자의 비중이 늘었다는 뜻이다.
향후 1년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인 기대인플레이션율(2.5%)은 8월보다 0.1p 내렸고, 6개월 후 금리 수준을 예상한 금리수준전망지수(93)도 2p 떨어졌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