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GS리테일은 올해 3분기 매출 2조2천54억원과 영업이익 1천111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3% 늘었고, 영업이익은 31.6% 급증했다.
GS리테일의 실적을 견인한 사업 분야는 편의점 부문으로, 시장 기대치를 크게 상회했다.
편의점 부문 매출은 2조 4485억 원으로 전년비 6.1%(1417억 원) 증가했다. 영업이익도 851억 원으로 16.7%(122억 원) 상승했다. 이는 GS리테일 전체 매출의 76%, 전체 영업이익의 77%를 차지한다. 기존점의 경우 매출이 4.4% 늘었다.
GS더프레시(슈퍼마켓)의 경우 3분기 매출이 459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5%(359억 원) 증가하면서 슈퍼마켓 1위 브랜드 입지를 굳혔다.
다만 영업이익은 투자비용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8%(47억 원) 감소한 92억 원을 기록했다.
GS샵(홈쇼핑)은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한 2475억 원, 영업이익은 37.6% 감소한 116억 원을 기록했다. TV시청 인구 감소 등 어려운 업황 속에서도 선방했다는 평가다.
3분기 개발 사업 매출은 임대사업 업황 회복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 늘어난 83억 원 기록했으며. 영업적자는 전년 동기 대비 90억 원 개선됐다.
이 밖에도 3분기 자회사 등이 포함된 공통 및 기타 부문은 사업 효율화를 통해 매출이 417억 원으로 22.4%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71억 원 개선되면서 52억 원을 기록해 흑자 전환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본업 중심의 사업 구조 효율화 등 내실 경영 강화가 가시적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며 "고객 중심의 상품과 서비스를 강화하고, 내실 다지기에 집중하며 지속 가능한 사업 성장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