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컬쳐 캐릭터에서 아이돌까지'"…편의점업계, 빼빼로데이 시장 '정조준'

등록 2025.11.06 08:00:02 수정 2025.11.06 08:00:10
김원빈 기자 uoswbw@youthdaily.co.kr

MZ 소비자, 기존 일반 빼빼로보다 협업 상품 선호…"글로벌 IP 활용 '급증'"
인기 캐릭터·아이돌·브랜드 총동원…주요 편의점 4社, 각종 할인 혜택 제공

 

【 청년일보 】 편의점업계가 오는 11일 빼빼로데이를 맞아 다양한 이색 상품을 선보이며 소비자 공략에 발빠르게 나서고 있다.

 

업계에서는 소비자들이 이번 빼빼로데이를 맞이해 기존의 일반적인 빼빼로 상품이 아닌, 글로벌 지적재산권(IP) 협업 상품을 더욱 많이 찾을 것으로 전망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편의점 업체들은 오는 11일 빼빼로데이를 앞두고 다양한 상품을 내놓으며 젊은 소비층을 집중 공략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빼빼로데이 트렌드는 단연 이종 브랜드와의 협업 상품"이라며 "이에 단순히 유명 캐릭터뿐만 아니라, 전혀 다른 카테고리 업종과도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도 "젊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기성 제품보다는 '개성 있는 선물'로 줄 수 있는 상품을 찾는 경향이 늘고 있다"면서 "전통적인 빼빼로 브랜드들도 협업 대상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라고 언급했다.

 

실제 CU·GS25·세븐일레븐 등 주요 편의점 업체들은 일제히 각양각색의 빼빼로 상품을 내놓으며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 CU, 글로벌 IP·해리스 트위드 차별화 상품 출시…GS25, 할인 혜택 담은 '빼스티벌' 진행

 

먼저 CU는 글로벌 유명 IP들과 협업한 차별화 상품 44종을 선보인다. 포켓몬 메타몽, 따리몽땅, 해리스 트위드, 쫀냐미 등과 협업한 이색 상품들을 출시한다.

 

구체적으로 글로벌 대형 IP인 포켓몬스터의 메타몽을 활용한 단독 상품을 내놓는다. 키보드 넘버 패드(3만9천400원)와 같은 이색 제품부터 에코백(1만9천원), 핫팩 인형(1만7천원) 등 생활용품, 캐리어(6만6천300원)와 네임택(1만5천900원) 등 여행용품까지 실용성에 초점을 맞춘 26종의 상품들을 준비했다.

 

한국 전통 콘텐츠 수요 증가에 대응한 상품도 마련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우수문화상품, K-RIBBON 선정 캐릭터 '따리몽땅'으로 디자인한 액막이 키링(1만8천원), 책갈피(1만5천400원) 등 K-컬쳐 감성의 전통 콘셉트 상품도 함께 출시했다.

 

또한, CU는 영국 왕실이 인증한 최고급 핸드메이드 원단 브랜드 '해리스 트위드'와 스몰 럭셔리 기획상품을 출시했다. 해리스 트위드 토트백(3만8천원), 카드 지갑(2만9천원), 노트북 파우치(3만7천원), 에어팟 케이스(2만5천800원) 등 패션 용품으로 구성했다.

 

이밖에 인기 SF 코미디 웹툰인 '쫀냐미' 캐릭터와의 협업을 통해 쫀냐미 키링(1만9천800원), 얼굴 파우치(1만6천500원), 안경 케이스(1만3천500원) 등도 선보인다.

 

CU는 고객 혜택을 높인 할인 프로모션도 준비했다. 오는 10일까지 자체 커머스앱 포켓CU를 활용한 현장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고객이 홈 화면 하단의 멤버십 QR을 스캔하고 행사 결제수단으로 결제하면 즉시 할인이 적용된다.

 

한편, CU는 10일까지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CU 올림픽광장점서 ‘메타몽 콘셉트 스토어’도 운영한다. 현장에서는 메타몽 기획 상품들을 직접 만나볼 수 있으며, 대형 메타몽 조형물을 활용한 포토존도 마련해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더한다.

 

조준형 BGF리테일 스낵식품팀장은 "편의점에서 연중 가장 매출이 많은 빼빼로데이를 맞아 최신 취향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소장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차별화 상품들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CU는 강력한 상품력과 마케팅 능력을 바탕으로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GS25는 차별화된 선물세트와 다양한 혜택을 담은 'GS25 빼스티벌(GS25 PPESTIVAL)' 행사를 진행한다.

 

먼저 GS25는 약 150여 종의 다양한 빼빼로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특히 고객층별 선호를 반영해 ▲1020 여성 고객에게 인기가 높은 '버터베어' ▲카카오 기반 팬덤 공략형 '블랙춘' ▲키링 수집가를 겨냥한 '퍼글러' ▲GS25 자체 캐릭터 '무무씨와 친구들' ▲수능 시즌 맞춤 EBSi와 협업한 '빼빼로 특강' 등을 준비했다.

 

각 선물세트에는 키링, 스마트톡, 대형 마우스패드, 자석 카드지갑, 여권 케이스, 파우치, 손거울 등 실용성과 소장 가치를 동시에 갖춘 굿즈가 동봉됐다.

 

특히 빼빼로 특강 2종은 EBSi와 협업해 실제 수능 특강 교재 디자인을 패키지에 적용했으며, 빼빼로와 랜덤 스티커, 행운 부적, EBS eBook 7일 구독권을 함께 구성해 수험생 및 예비 수험생에게 간식 이상의 응원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행사 혜택은 체감도가 높은 실구매형 상품 중심으로 운영된다. 이달 10일까지 빼빼로(초코·아몬드), 포키(오리지널·극세), 로쉐(T-3·T-5) 총 6종은 GS Pay 결제 시 2+2 행사가 적용된다. 같은 기간 선물세트 구매 고객 대상으로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토스페이·페이코 결제 시 50% 페이백 혜택이 제공된다.

 

방현진 GS리테일 가공식품팀 상품기획자(MD)는 "다양한 팬덤과 취향을 고려한 차별화된 캐릭터 상품과 실구매가 높은 상품 중심으로 혜택을 강화했다"라며 "연인, 친구, 가족과 함께 나누는 대표 기념일인 빼빼로데이를 맞아 GS25가 준비한 다양한 즐길 거리와 혜택을 경험해 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세븐일레븐, 'K-컬쳐 감성' 빼빼로 출동…이마트24, '트릭컬 리바이브' 기획 상품 출시

 

세븐일레븐과 이마트24도 빼빼로데이를 겨냥한 신상품 출시와 할인 혜택 제공에 적극 나섰다.

 

세븐일레븐은 테디베어, 산리오캐릭터즈 등 글로벌 캐릭터와 아이돌 스트레이키즈, 이세계아이돌 등의 IP를 활용한 빼빼로데이 상품 116종을 선보인다. 이와 함께 '귀여움도 혜택도 빼로빼로'라는 슬로건과 함께 각종 할인행사도 선보인다.

 

먼저 세븐일레븐은 갈색 곰 '테디베어'를 단독 IP 기획상품으로 준비했다.

 

세븐일레븐은 각 상품별로 다른 모습의 테디베어가 그려진 '테디베어 빼빼로' 3종(초코·필드·아몬드)을 선보였다. 이와 함께 24cm 중형 크기의 실제 테디베어 인형이 담긴 '테디베어 인형세트'도 준비했다.

 

인기 K-POP 애니메이션 속 갓을 쓴 주인공들의 등장으로 최근 한국 갓이 외국인들의 K-기념품 리스트에까지 오른 만큼 갓을 쓴 테디베어 키링이 포함된 'K-베어 키링 빼빼로 세트'도 마련했다.

 

'산리오캐릭터즈' 기획 상품도 준비했다. 세븐일레븐은 영국 빅토리아 여왕 시대를 연상하게 하는 의류를 착용한 캐릭터들의 키링을 넣어 '산리오캐릭터즈 인형키링세트'를 기획했다.

 

보조백으로 여행가방에 달기 좋은 키링 파우치를 담은 '산리오캐릭터즈 퀼팅파우치 키링 기획세트'와 쿠로미 캐릭터 키캡(키보드 각 키 위를 덮는 뚜껑)을 키링으로 만든 '쿠로미 키캡 키링 기획세트', 헬로키티 핸드타올이 포함된 '헬로키티 핸드타올 기획세트'도 만나볼 수 있다.

 

이외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 1위를 기록하며 전세계적인 인기를 끄는 아이돌 그룹 스트레이키즈가 새겨진 빼빼로와 버추얼 아이돌 그룹 이세계아이돌 빼빼로도 만나볼 수 있다.

 

다양한 프로모션도 준비했다. 테디베어 기획상품 2종(테디베어 인형 기획세트, 테디베어 빼빼로 4입 기획세트)과 산리오캐릭터즈 기획상품은 카카오페이머니 결제 시 3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테디베어 빼빼로 3종은 삼성카드, 비씨카드, 네이버페이 포인트 또는 머니로 결제 시 2+2 행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박선경 세븐일레븐 스낵팀 담당MD는 "최근 외국인 관광객들이 국내에 많이 입국한 만큼 이번 빼빼로데이는 국내외 고객 분들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글로벌 인지도가 높은 IP 위주로 기획상품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이마트24는 트릭컬 리바이브의 캐릭터와 세계관을 활용한 한정판 기획세트 5종과 게임 속 캐릭터로 디자인한 빼빼로 단품 2종을 선보인다.

 

트릭컬 리바이브는 동화 같은 세상 '엘리아스'를 배경으로 정교한 일러스트, 깊이 있는 시나리오로 팬덤 충성도가 높은 서브컬처 게임이다.

 

기획세트 5종은 ▲디오라마 아크릴 스탠드 세트 ▲랜티큘러 카드 세트 ▲홀로그램 키링 세트 등으로, 모든 기획상품은 트릭컬 리바이브 굿즈와 캐릭터로 디자인한 빼빼로 제품이 함께 포함돼 있다.

 

이마트24는 트릭컬 리바이브 빼빼로 기획상품 5종과 단품 2종을 대상으로 경품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우선, 이달 15일까지 트릭컬 리바이브 빼빼로 기획상품 5종을 구입하면서 이마트24 앱 바코드 스캔한 뒤, 응모하기 버튼을 누르면 경품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추첨을 통해 총 400명에게 디오라마 스탠드, 2주년 책갈피3종(랜덤), 미니아크릴 디오라마, 띠부씰 스티커팩 등을 제공한다.

 

같은 기간 동안, 일반 빼빼로 2종(초코필드·아몬드) 구매량이 많은 고객들에게는 순위별로 '디오라마 아크릴 2탄 풀세트', '우리는 버터단' 가디건, 죠안 응원봉 패키지 등 트릭컬 리바이브 인기 굿즈를 경품으로 제공한다.

 

또한, 10일까지 일반 빼빼로 4종(초코필드·아몬드·화이트쿠키·크런키)을 행사카드(농협·삼성·카카오페이머니·티머니)로 결제 시 2+2 행사도 진행한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수집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굿즈 포함 상품과 경품 증정 행사를 진행하는 만큼 고객들의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12월에는 트리컬 리바이브와 협업한 신규 상품도 출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기대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로35길 4-8, 5층(당산동4가, 청년일보빌딩)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회장 : 김희태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