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코노미' 트렌드 확산"...CJ온스타일, 라방 채팅 수 '역대 최대'

등록 2025.11.12 15:16:23 수정 2025.11.12 15:16:23
김원빈 기자 uoswbw@youthdaily.co.kr

지난달 모바일 라방 채팅 수 약 18만건...역대 최대
기은세∙박세리 등 '토크 예능형 라방'도 성과 견인

 

【 청년일보 】 CJ온스타일은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이하 라방)가 '기분이 소비를 이끈다'는 '필코노미(Feelconomy)' 트렌드 속에서 역대 최대 수준의 고객 참여를 이끌어냈다고 12일 밝혔다.


서울대 김난도 교수가 '트렌드 코리아 2026'에서 제시한 필코노미(Feelconomy)는 기분(Feel)과 경제(Economy)의 합성어로, 감정과 경험이 소비를 주도하는 현상을 뜻한다.


CJ온스타일의 10월 모바일 라방 채팅 수는 18만건에 육박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8월 초대형 모바일 라이브쇼 론칭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이번 성과는 라부부 등 팝마트와의 협업과 셀럽·인플루언서 100인이 추천하는 상품을 큐레이션한 하반기 최대 쇼핑 축제 '컴온스타일' 흥행이 고객 공감과 활발한 라방 채팅 참여를 이끌어냈다. 특히 지난 17일 진행된 팝마트 라부부∙크라이베이비 라방에는 2만건의 채팅이 쏟아지기도 했다.


또한 기은세∙박세리 등 셀럽 MC를 중심으로 '토크 예능형 라방'을 확대해 시청자가 콘텐츠에 공감하고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 점도 성과를 견인했다. 채팅 참여가 활발해지면서 앱 체류시간과 구매 전환율도 동반 상승, CJ온스타일의 3분기 모바일 라방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62.8% 증가했다.


라방 채팅창이 서로의 감정을 나누는 교감의 장으로 발전한 사례도 있다. 평일 오전 10시에 방송되는 대표 유아동 라방 '맘만하니'에서는 '내맘님'으로 불리는 시청자들은 채팅을 통해 육아 정보와 고민을 공유하며 자연스러운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라방에서의 활발한 채팅 참여는 단순한 시청을 넘어 감정을 자극하고 쇼핑 몰입 경험을 높이는 '필코노미' 트렌드의 대표 사례"라며 "라방 시청 고객들과 유대감을 쌓는 감정 교류형 쇼핑 경험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로35길 4-8, 5층(당산동4가, 청년일보빌딩)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회장 : 김희태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