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하나로 받을 혜택 자동 확인"…정부, '혜택알리미' 서비스 운영

등록 2025.12.09 12:15:39 수정 2025.12.09 12:15:39
조성현 기자 j7001q0821@youthdaily.co.kr

전 분야 6천종 지원 안내…1인 가구에서 취약계층까지 자동 매칭
정부24·은행 앱에서 가입…"정부가 먼저 찾아가는 서비스로 전환"

 

【 청년일보 】 정부가 오는 10일부터 국민 개개인의 소득·거주지·가구 형태 등을 기반으로 받을 수 있는 공공서비스를 자동으로 알려주는 '혜택알리미' 서비스를 전면 시행한다.

 

행정안전부는 기존 청년·구직·임신·전입 등 4개 분야에 한정됐던 1천500종 알림을 6천종 전 분야 서비스로 확대해, 국민 누구나 놓치기 쉬운 지원을 빠짐없이 챙길 수 있도록 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확대를 통해 장애인·노인·차상위계층 등 취약계층은 물론 1인 가구, 무주택자, 소상공인, 중장년층 등 다양한 계층이 자신의 상황에 맞는 혜택을 자동으로 안내받게 된다.

 

'혜택알리미'는 별도 앱 없이 정부24, 기업은행·신한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 웰로(Wello) 등 5개 민간 앱에서 가입해 이용할 수 있다. 이달 중 농협은행 앱도 서비스를 붙이고, 내년에는 카카오뱅크와 삼성카드 앱으로도 확대될 예정이다.

 

다만 '혜택알리미'라는 이름의 개별 앱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유사 앱을 이용한 피싱 피해에 주의해야 한다고 행안부는 강조했다.

 

김민재 행안부 차관은 "혜택알리미는 국민이 '정부 혜택을 찾아가는' 방식에서 '정부가 국민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전환하는 핵심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공공·민간 앱 어디에서나 한 번의 가입으로 정부 혜택을 빠짐없이 안내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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