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기술 집약"… 에픽게임즈, '언리얼 엔진5' 정식 출시

등록 2022.04.06 09:27:11 수정 2022.04.06 09:27:11
박준영 기자 sicros@youthdaily.co.kr

더 높은 자유도와 고퀄리티, 유연성으로 차세대 리얼타임 3D 콘텐츠 및 경험 제작 지원
혁신적인 퀄리티, 더 넓은 월드, 차세대 애니메이션과 모델링 등 기능 제공

 

【 청년일보 】 에픽게임즈는 6일(한국시각)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 2022'를 통해 '언리얼 엔진5'의 정식 출시를 발표했다.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은 에픽게임즈가 전 세계 개발자를 대상으로 언리얼 엔진의 주요 기술을 공개하는 행사로, 팀 스위니 대표를 비롯한 주요 임직원의 발표가 유튜브와 트위치를 통해 생중계됐다.

 

언리얼 엔진5는 지난 2014년 언리얼 엔진4가 출시된 이후 8년, 2015년 언리얼 엔진의 무료화 선언 이후 7년 만에 출시된 언리얼 엔진의 새로운 버전이다. 이번 정식 출시에 앞서 지난해 5월과 올해 3월에는 얼리 액세스 버전과 프리뷰 버전이 각각 공개된 바 있다.

 

팀의 규모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비주얼과 인터랙션의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된 언리얼 엔진5는 그 어느 때보다 더 높은 자유도와 고퀄리티, 유연성으로 누구나 차세대 리얼타임 3D 콘텐츠 및 경험을 제작하도록 지원한다.

 

언리얼 엔진 5는 ▲혁신적인 퀄리티 ▲더 넓은 월드 ▲차세대 애니메이션과 모델링 등을 주요 특징으로 한다.

 

사운드 부분에서도 완전히 새로운 오디오 제작 방식 '메타사운드'를 도입했다. 메타사운드는 사운드 소스의 오디오 DSP 그래프 생성을 완벽하게 제어하는 고성능 시스템으로, 이를 통해 오디오 렌더링의 모든 측면을 관리하여 차세대 프로시저럴 오디오 경험을 구현할 수 있다.

 

이 밖에 퀵셀 브리지가 완전히 엔진에 통합되어 전체 메가스캔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는 등의 간소화된 워크플로와 새로워진 UI를 제공한다.

 

언리얼 엔진5의 새로운 기능과 워크플로는 지난 12월 언리얼 엔진5를 적용한 '포트나이트'와 '매트릭스 어웨이큰스: 언리얼 엔진 익스피어리언스' 데모를 공개하면서 게임 개발 분야에서의 실사용에 대한 검증을 마친 바 있다.

 

한편, 언리얼 엔진5의 모든 새로운 기능을 확인하도록 무료 샘플 2종을 공개했다. '라이라 스타터 게임'은 샘플 게임플레이 프로젝트로, 새로운 게임을 제작하는 데 훌륭한 시작점이 되어주는 동시에 실습용 학습 리소스로도 사용할 수 있다. '도시 샘플'은 매트릭스 어웨이큰스 데모 속 도시 제작을 살펴보는 샘플 프로젝트로, 건물과 차량, 메타휴먼 캐릭터 등 수천 개의 에셋이 포함됐다.

 

 

언리얼 엔진 5로 개발 중인 차세대 게임과 파트너사도 공개됐다. '기어스 오브 워'를 개발한 더 코얼리션 스튜디오는 언리얼 엔진5로 개발한 데모 '알파 포인트'를 소개했고, CD프로젝트 레드는 새로운 '위쳐' 시리즈를, 크리스털 다이나믹스는 '툼 레이더'의 차기작을 언리얼 엔진5로 개발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넷플릭스 인기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의 크리처와 언리얼 엔진5 얼리 액세스 때 공개된 '에이션트의 협곡'의 괴물을 제작한 애런 심즈는 언리얼 엔진이 게임을 넘어 영화 산업 전반에서 큰 혁신을 일으키고 있음을 강조했다. 

 

팀 스위니 대표는 기조연설을 통해 "현재 가장 흥미로운 점은 리얼타임 3D 기술이 산업들을 하나로 통합하고 있고, 언리얼 엔진5를 공통의 매체로 사용한다는 점"이라며 "여러분이 무엇을 만들든 더 큰 미래를 위한 디딤돌이 될 것이고, 이 여정에 함께하여 다 같이 미래를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언리얼 엔진 5 출시를 기념해 오는 14일 오후 2시에 '언리얼 엔진 5 출시 웨비나'를 개최한다.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에서 공개된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언리얼 엔진 전문가들과 함께 언리얼 엔진5의 주요 기능과 마이그레이션 방법을 시연을 통해 설명할 예정이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415호 (양평동4가,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