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짱구맥주' 3종. [사진=BGF 리테일]](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30311/art_16787547981215_ccbfdc.jpg)
【 청년일보 】 CU가 편의점의 캐릭터 열풍에 힘입어 인기 애니메이션 '짱구는 못말려'와 콜라보한 이색 맥주를 오는 15일 유통 업계 단독으로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CU가 출시하는 짱구 맥주는 ▲신형만 에일 ▲두목님 라거 ▲액션맥주 바이젠 총 3종으로 그동안 주인공 짱구가 메인으로 등장한 다른 상품들과 달리 해당 상품들은 만화 속 짱구의 주변 인물들을 전면에 내세운 것이 특징이다.
또한, CU는 2030 MZ세대의 짱구 마니아들을 겨냥해 짱구 맥주만의 차별화와 매력도를 높이고자 했다.
각 상품의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신형만 에일'은 고소한 몰트 맛과 함께 시트러스, 폴로럴, 열대과일의 풍부한 아로마가 조화로운 맥주다. 이어 '두목님 라거'는 달콤하면서도 부드럽게 톡 쏘는 맥주 맛이 특징이며, '액션맥주 바이젠'은 독일식 밀맥주 특유의 바나나 향과 풍부한 거품을 맛볼 수 있다.
그간 CU는 다양한 기업, 브랜드, 아티스트 등과 이색 협업을 진행하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어 왔다. CU에 따르면 '짱구 맥주' 역시 출시 전부터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입소문이 나며 구매를 기다리는 고객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다.
실제, 기성 제품들과 달리 새롭고 참신한 콘셉트를 입힌 편의점 수제 맥주의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CU에서 국산 맥주 중 수제 맥주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수제 맥주가 처음 등장하기 시작한 지난 2018년 1.9%에서 2019년 5.6%, 2020년 11.9%로 상승했으며 곰표 맥주라는 메가 히트작이 나온 2021년 26.5%로 크게 뛰어 지난해에도 28.0%의 비중을 기록했다.
한편 CU는 짱구 맥주의 판매 추이를 지켜보며 추후 다른 상품 카테고리로 짱구 캐릭터의 콜라보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수제맥주에 있어서도 맛, 품질, 스토리 등 다방면에서 차별화를 꾸준히 시도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주현돈 BGF리테일 주류TFT MD는 "편의점 맥주 고객은 이제 제품의 맛과 종류를 넘어 그 안에 담긴 독특한 감성과 재미를 마시려고 한다"며 "짱구 맥주 역시 어릴 적 즐겨 보던 만화 캐릭터를 성인이 돼 편의점의 이색 상품으로 만난다는 점에서 고객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