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성남시, 게임산업 질병 취급…공모전 전면 재검토·공식 사과 촉구"

등록 2025.06.18 15:58:55 수정 2025.06.18 16:01:14
조성현 기자 j7001q0821@youthdaily.co.kr

8개 단체 공동 성명…"산업·이용자 낙인찍는 행위, 즉각 중단하라"

 

【 청년일보 】 국내 주요 게임단체들이 성남시와 성남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를 향해 공개적인 사과와 재발 방지를 요구하고 나섰다.

 

AI 기술을 활용한 중독예방 콘텐츠 공모전에 인터넷 게임을 포함한 성남시의 조치가 "게임산업을 질병으로 간주하는 것"이라며 강력히 반발한 것이다.

 

게임문화재단, 게임인재단,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한국게임법과정책학회, 한국게임산업협회, 한국게임정책학회, 한국인디게임협회, 한국e스포츠협회 등 8개 단체는 18일 공동 성명을 통해 "성남시와 산하 기관이 게임을 중독물질과 동일선상에 놓은 것은 명백한 산업 폄훼이자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성남시는 최근 'AI를 활용한 중독예방 콘텐츠 제작 공모전'을 추진하면서 알코올, 약물, 도박과 함께 '인터넷 게임'을 중독 요소로 포함한 공모전 계획을 발표했다. 이후 논란이 확산되자 관련 문구는 인터넷상에서 수정됐으나, 게임업계는 이를 "단순 문구 수정으로 끝낼 사안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성명에서 단체들은 "게임산업은 지난 20년간 세계 4대 게임 강국으로 성장했고, 콘텐츠 수출의 60%를 차지하는 핵심 산업"이라며 "성남시는 국내 게임산업 생태계의 중심지로, 관련 종사자만 4만4천명에 달하고 콘텐츠 수출의 77%가 게임 분야인 만큼, 이번 사태는 더욱 심각하게 받아들여진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공모전이 문화체육관광부와 업계의 반대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강행된 점에 대해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를 환자 취급하고, 종사자들의 자존감을 훼손하는 행위"라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이들은 "이러한 시도는 결국 게임산업 전체에 악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게임단체들은 성남시에 ▲공모전의 전면적인 재검토 및 게임 항목 삭제, ▲관련 최고위 책임자의 공식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 등 두 가지를 공식 요구했다.

 

이번 사태는 단순한 행정적 실수로 치부할 수 없는 사안이라는 게 업계의 공통된 목소리다.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도입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오는 가운데, 게임업계는 산업의 정당성과 이용자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강경한 대응 기조를 이어갈 방침이다.

 

한편, 게임산업은 지난해 기준 약 110억달러 규모의 수출 실적을 올리며 콘텐츠 수출 분야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성남시는 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밀집한 판교 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게임산업의 핵심 지역으로 자리매김해왔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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