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 대형마트. [사진=연합뉴스]](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727/art_1751499682923_993e36.jpg?iqs=0.40170834354322704)
【 청년일보 】 올해 상반기 전반적 물가 상승률은 전년 동기 대비 2%가량 올라 안정권에 들었지만, 일부 식품군은 소비자 부담을 높이는 주된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3일 통계청과 국가통계포털(KOSIS) 집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전체 소비자물가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2.1% 올랐다.
이는 2021년(2.0%) 이후 4년 만에 가장 낮은 수치로, 2022년 4.6%, 2023년 3.9%, 지난해 2.8%에 이어 하락세를 이어갔다.
하지만 농축수산물 가운데 채소류는 예외였다. 무는 상반기에만 54.0%, 배추는 27.0%, 김 역시 25.1% 급등했다. 보리쌀(42.0%)과 오징어채(39.9%)도 뚜렷한 상승폭을 보였다.
통계청은 “폭우 및 기온 변화로 채소 출하량이 감소하고, 보리 재배면적 축소와 어획량 감소도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가공식품 가격도 눈에 띄었다. 초콜릿 17.0%, 시리얼 9.9%, 커피 8.8% 등이 큰 폭으로 올랐으며, 외식 물가 역시 상반기 3.1% 상승했다.
다만, 지난해 급등했던 과일은 6.1% 하락하며 농산물 전체 물가의 1.6% 하락을 유도했다.
이러한 물가 변동은 내수 부진과 유가 하락 등의 하방 압력으로 상쇄돼,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 내외에서 안정될 가능성이 크다. 기획재정부는 연간 1.8%를, 한국은행은 1.9%를 전망하고 있다.
기재부는 “비교적 안정적 흐름이나, 체감 물가가 여전히 높다”며 “당국은 긴장감 있게 물가를 모니터링하겠다”고 설명했다.
【 청년일보=신현숙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