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도 하고, 기부도 하고"...치킨업계, 기업탐방 등 사회공헌 활동 '강화'

등록 2025.09.27 08:00:01 수정 2025.09.27 08:00:13
권하영 기자 gwon27@youthdaily.co.kr

BBQ, 청년 대상 '치킨캠프' 운영..."프랜차이즈 산업 체험"
교촌치킨, 대학RCY '촌스러버'와 어르신 치매 예방 봉사
지앤푸드, 양천구 복지기관에 5년간 치킨·피자 정기 기부

 

【 청년일보 】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가 '맛있는 한 끼'를 넘어 따뜻한 나눔과 사회적 책임 실현에 적극 나서고 있다. 각 브랜드들은 청년 대상 직무 탐색 기회 제공, 어르신 치매 예방 봉사, 취약계층 지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하고 있는 모습이다.


◆ BBQ, 이천 치킨대학서 청소년·청년 대상 '치킨캠프' 운영


27일 치킨업계에 따르면, 제너시스BBQ 그룹은 9월에도 경기도 이천 치킨대학에서 청소년과 청년들을 대상으로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치킨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치킨캠프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기업탐방형 일경험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해당 사업은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직무 탐색 기회를 제공해 진로 설정을 돕는 국책 지원 프로그램이다.


이달 열린 치킨캠프에는 유성생명과학고 학생 18명, 대전생활과학고 학생 30명, 서산공군부대 장병 30명 등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제너시스BBQ 그룹과 프랜차이즈 산업 전반 및 사업 운영에 대한 교육과 함께 치킨대학 투어, 황금올리브치킨 조리 교육 및 실습 등의 프로그램을 소화했다.


실제로 치킨캠프는 프랜차이즈 산업의 이해와 경험을 통해 참가자들로부터 주목받으며, 청소년과 청년들 사이에서 꼭 경험하고 싶은 직무 체험 프로그램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 교촌치킨, 대학RCY '촌스러버'와 어르신 치매 예방 봉사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대학RCY 봉사회 소속 '촌스러버'들과 함께 지난 19일 서울 성북구 석관동 성북구립 석관실버복지센터에서 열린 치매 예방 프로그램 행사에 치킨을 지원했다.


'촌스러버 프로젝트'는 교촌이 치킨을 매개로 지역사회에 나눔과 봉사 문화를 확산하고자 지난 2021년부터 이어오고 있는 사회공헌 캠페인이다.

 

이번 행사는 '치매 극복의 날'을 맞아 초고령화 사회 속 치매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 지역사회 어르신에게 따뜻한 응원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활동에 참여한 촌스러버들은 복지센터 어르신들과 인지 기능 강화를 위한 학습지 활동과 '복이 들어오는 부채 만들기' 체험을 함께하며 치매 예방 교육을 진행하고, 이후 치킨을 나누며 어르신들의 건강한 일상을 응원했다.

 
교촌은 오는 11월까지 대한적십자사 대학RCY 소속 3천400여 명의 촌스러버들과 전국 각지에 총 5천500마리의 교촌치킨을 나누며 따뜻한 나눔을 이어갈 예정이다.

 

 

◆ 굽네치킨, 양천구 복지기관에 5년 간 2억3천만원 상당 치킨·피자 기부


지앤푸드가 운영하는 굽네치킨은 양천사랑복지재단과 협업해 5년 간 약 2억3천만원 상당의 치킨과 피자를 관내 복지기관에 정기적으로 기부했다고 밝혔다.


굽네치킨은 양천사랑복지재단과 함께 양천구 관내 아동·청소년 돌봄기관, 어르신 복지 시설, 장애인 기관, 여성노숙인 시설 등 30여 개 복지기관 및 양천구자원봉사센터에 정기적으로 굽네치킨과 굽네피자를 기부하고 있다.

 

지난 2020년 7월부터 올해 7월까지 5년 동안 약 5만개, 2억3천만원 상당의 치킨과 피자를 기부하며 복지 기여자와 수여자 모두에게 따뜻한 응원과 격려를 전했다.


이번 기부 외에도 굽네치킨은 맛있고 건강한 오븐요리를 통해 지역 상생과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2023년부터 대한적십자사와 업무협약을 맺고 올해로 3년째 진행 중인 '생명나눔 캠페인'은 헌혈 참여자에게 굽네의 즉석조리 시식차 '굽카'로 치킨과 피자를 제공하며 현재까지 약 2천여 명의 자발적 헌혈 참여를 이끌어낸 바 있다.


치킨업계 관계자는 "요즘 소비자들은 단순히 맛과 가격을 넘어 기업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와 철학까지 주목한다"며 "장기적으로는 이러한 노력이 고객 신뢰를 높이고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로35길 4-8, 5층(당산동4가, 청년일보빌딩)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