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더 똑똑해진 쇼핑·광고 서비스"…쿠팡, 'by coupang AI' 도입 '저울질'

등록 2025.11.27 16:02:21 수정 2025.11.27 16:02:43
김원빈 기자 uoswbw@youthdaily.co.kr

업계 "'통합 AI 서비스' 공식 출범" 분석…김범석 의장 "효율성 개선 위한 AI 인프라 구축" 예고

 

【 청년일보 】쿠팡이 소비자의 합리적인 쇼핑과 입점업체의 효율적 광고를 도울 수 있는 인공지능(AI) 통합 서비스 도입을 저울질하고 있다.

 

업계는 해당 서비스가 현재 쿠팡이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맞춤형 쇼핑 제안' 등을 더욱 고도화한 형태일 것으로 보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by 쿠팡 AI' 상표를 출원하고, 서비스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쿠팡은 현재 서비스 전반에 걸쳐 맞춤형 상품 추천 등 기본적인 AI 기반 쇼핑 가이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업계는 쿠팡이 이러한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한 '통합 AI 쇼핑 가이드' 형태로 이 서비스가 출시될 것으로 점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의 필수 요소는 AI를 활용한 소비자 편의 서비스"라며 "쿠팡에 산발적으로 포진해있는 AI 서비스를 통합해 제공하는, 한층 고도화된 서비스로 여겨진다"고 언급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업계에 있는 한 전문가는 이 AI 서비스가 소비자는 물론 입점업체 광고 등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전문가는 "상표 지정상품에 '경영관리 및 마케팅 분야에 관한 상담업' 등이 포함돼 있는 부분도 주목할 만한 하다"며 "쿠팡이 AI를 활용해 입점업체에 보다 효율적인 광고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한편, 김범석 쿠팡 의장은 이달 AI 투자 확대를 지속 늘려가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김 의장은 3분기 실적 발표 및 컨퍼런스 콜에서 "AI는 항상 쿠팡의 핵심이었고, 앞으로는 더욱 그럴 것"이라며 "운영을 지원하고 성능과 비용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AI 인프라를 구축 중"이라고 예고했다.

 

업계는 by 쿠팡 AI가 쿠팡이 기업 및 소비자 간 거래(B2C), 기업 간 거래(B2B)에 범용적으로 제공할 AI 서비스로 전망하며 출시 시기를 내년 상반기 중으로 예상했다.

 

사안에 정통한 한 업계 관계자는 "상표 출원까지 마쳤다면, 기본적인 서비스 준비는 어느 정도 마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며 "조만간 소비자, 판매자(셀러)를 대상으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귀띔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로35길 4-8, 5층(당산동4가, 청년일보빌딩)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회장 : 김희태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