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올해 유통업계가 고물가와 원자재값 상승 등 급변하는 대내외적 환경 속 어려운 사업 활동을 지속했다.
특히, 지난 3월 대형마트 업계 2위인 홈플러스가 기습적으로 기업 회생을 신청해 투자자·노동자 등 이해관계자들의 고통이 가중되는 한편, 일각에서는 '기업 청산'의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쿠팡에서는 11월 3천370만개의 개인정보가 유출돼 사회적 공분이 확산하며 그 여파가 이어지고 있다.
식음료·뷰티 업계도 다사다난한 한 해를 보냈다. 대표적으로 백종원 대표가 운영하는 더본코리아가 가격·원산지 표시·농지법 위반 논란 등으로 연이은 곤혹을 치뤘고, 콜마그룹 오너 일가 내에서는 윤동한 회장이 장남인 윤상현 콜마홀딩스 대표이사에 지분 반환 소송을 제기하며 경영권 분쟁이 본격화됐다.
◆'업계 2위' 홈플러스, 기업회생 신청…'기업 청산' 가능성↑
올해 3월 홈플러스는 '신용등급 하락으로 인한 잠재적 자금이슈 대응'을 명목으로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했다.
홈플러스는 "지난달 28일 공시된 신용평가에 온·오프라인 매출 증가와 부채비율 개선 등 많은 개선사항들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아 신용등급이 하락했다"고 말했다.
다만, 홈플러스의 최대주주인 사모펀드(PEF) MBK파트너스의 부실 경영이 도마 위에 본격적으로 오르며 비판이 쏟아졌다.
MBK파트너스는 오직 이윤만을 극대화하기 위해 그간 고수익 홈플러스 매장을 매각하고 다시 임대해 운영하는 세일즈 앤 리스백(SLB)을 적극 활용하는 등 무리한 차입 경영을 해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태 이후 홈플러스의 실질적 경영자인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의 대응 역시 비판의 대상이 됐다. 김 회장은 10월 14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사재 출연 역시 약속한 적이 없으며, 총 5천억원에 이르는 금액을 증여하기로 약속했고, 이중 일부는 이미 이행했다"고 말했다.
페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공지능(AI) 전문 핀테크 기업 하렉스인포텍과 부동산 임대 및 개발업체 스노마드가 홈플러스 인수 의향을 밝혔지만, 실제 경영 역량, 투자금 확보 등의 사유로 본 입찰에서 이를 포기했다.
일각에서는 농협 인수설 등이 제기됐지만, 강호동 농협중앙회장은 "홈플러스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지만, 농협의 어려움도 있다"면서 "농협유통과 하나로유통이 연간 400억원씩 800억원 적자가 나고 직원 200명 이상을 구조조정했다"며 홈플러스 인수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서울회생법원은 회생계획안 제출 기한인 오는 29일까지 추가 입찰 제안을 받거나 자체 회생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만약 이 시기까지 홈플러스 인수를 희망하는 기업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법원은 입찰 재추진이나 청산 절차 돌입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더본코리아, '원산지 표시·농지법 위반' 논란…'주가 2만원대' 반토막
백종원 대표가 운영하는 더본코리아가 3월 원산지 표시 위반 및 농지법 위반 논란에 휩싸였다.
백 대표는 수입산 원료로 만든 '백종원의 백석된장'과 '한신포차 낙지볶음'을 국산 제품인 것처럼 홍보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더본코리아는 충남 예산군에 위치한 백석공장에서 중국산 개량 메주 된장과 외국산 대두·밀 등을 사용해 제품을 생산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특히 더본코리아 온라인몰에서 판매하는 한신포차 낙지볶음 상세 페이지에는 국내산 마늘을 사용했다고 표시했으나, 실제로는 중국산 마늘이 사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여기에 더본코리아의 제품인 '빽햄'의 돼지고기 함량(85.42%)로 스팸(91.39%)과 리챔(91.10%)보다 낮다는 점에서 품질과 가격 논란이 더해지기도 했다.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자 작년 11월 상장 첫날 6만4천500원까지 치솟았던 더본코리아 주가는 올해 3월 기준 2만원대 후반까지 떨어졌다.
백 대표는 일련의 사태 이후 발표한 사과문에서 "더본코리아와 관련된 여러 이슈로 인해 많은 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깊은 책임감을 느끼며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법적 사항을 포함한 모든 내용에 대해 신속히 개선할 것을 약속드린다. 또한 상장사로서 주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전사적인 혁신과 성장을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화그룹, 매출 2조원 급식업체 '아워홈' 인수
한화그룹이 급식업체 아워홈을 인수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이하 한화호텔)는 5월 15일 아워홈 지분 58.62% 인수를 위한 거래 대금을 지급하고 인수를 마무리했다. 주식 취득에 투입된 금액은 총 8천695억원이다.
김동선 한화호텔 미래비전총괄 부사장 주도로 인수를 본격 추진한 지난해 10월 이후 현장 실사 등을 거쳐 약 7개월 만에 이룬 성과다. 올해 5월 거래가 종료되면서 아워홈은 한화의 정식 계열사가 됐다.
한화호텔은 2월 아워홈 인수를 위해 특수목적적법인(SPC) 우리집에프앤비를 설립했고, 4월 국내외 정부 기관으로부터 기업결합 승인을 받았다.
한화호텔은 레저와 식음 부문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 다양한 성과를 내온 만큼 아워홈과 한 가족이 되면서 양사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미래 식음 시장의 핵심 키워드인 '푸드테크' 개발을 통한 주방 자동화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아워홈은 지난해 2조244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순항하고 있다. 전체 매출이 2조원을 넘어선 건 창사 이래 처음이다.
◆콜마家, 부자간 주식증여 반환 두고 '법적분쟁' 점화
콜마그룹 창업주인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이 5월 30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장남 윤상현 콜마홀딩스 대표이사 부회장을 상대로 지분 반환 소송을 제기했다.
윤 회장은 윤 부회장에게 2019년 12월 콜마홀딩스 주식 230만주(현재는 무상증자로 460만주)를 증여했다.
이로써 윤 부회장은 현재 콜마그룹의 지주회사인 콜마홀딩스 지분 약 31.75%를 보유하고 있으며, 콜마홀딩스는 건강기능식품 자회사인 콜마비앤에이치 지분 약 44.63%를 갖고 있어 사실상 그룹 전체의 지배권을 쥐고 있다.
이번 소송은 윤 부회장이 지분을 바탕으로 콜마비앤에이치 이사회를 개편하려 시도하면서, 동생 윤여원 대표와의 갈등이 표면화된 데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29부(부장판사 고승일)는 10월 23일 윤 회장이 아들 윤 부회장을 상대로 제기한 주식 반환청구 소송의 첫 변론기일을 열고, 12월 11일 2차 변론 기일을 진행했다.
윤 회장 측은 승계 계획과 관련한 핵심 사실관계를 밝히기 위해 김병묵 전 콜마비앤에이치 대표와 홍상완 전 한국콜마 감사 등의 증인신문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윤 부회장 측은 진술서와 이사회 녹음 파일만으로도 충분히 사실관계를 판단할 수 있다며 증인 채택에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재판부는 양측 의견을 검토한 끝에 김 전 대표와 홍 감사를 증인으로 채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소송의 다음 변론기일은 내년 3월 12일로 예정돼 있다.
◆오아시스, 티몬 인수·재오픈 실패…"소비자 데이터 확보 목적도"
서울회생법원이 올해 6월 23일 티몬의 회생계획을 강제인가하면서 오아시스가 티몬을 인수했지만, 끝내 연내 재오픈에는 실패했다.
앞서 티몬은 지난해 7월 29일 대규모 환불 사태와 거래처 이탈 등으로 자체적으로 재정 상황을 회복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했다.
법원은 "회생계획안을 인가하는 것이 회생담보권자, 회생채권자, 근로자 및 기타 모든 이해관계인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판단해, 부결된 회생계획안의 내용대로 상거래채권(중소상공인 및 소비자) 회생채권자를 위해 권리보호조항을 정해 강제인가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후 티몬은 8월 11일 서비스 재오픈을 공지했지만, 소비자와 판매자(셀러)들의 반발로 서비스 재오픈을 같은 달 26일로 미루기도 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결정에도 이해관계자들의 반발이 지속되자 티몬 측은 "카드 결제 시스템 준비"를 이유로 서비스 재오픈을 무기한 연기했다.
티몬은 서비스 재오픈시 3~5% 수준의 판매 수수료와 익일 정산 시스템, 오아시스와의 협업 기획전 등을 준비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오아시스의 티몬 인수의 목적이 신규 이커머스 플랫폼 운영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닌, 티몬이 보유한 소비자 데이터 확보에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커머스 업계에서 소비자 데이터는 미래 사업 역량을 결정하는 중대한 요소"라며 "오아시스가 티몬을 인수한 뒤, 자사의 핵심 서비스에 이를 활용할 목적이 더 크다고 보는 게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정부, 총 12조원 규모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내수 활성화 견인"
정부가 약 12조원의 예산을 투입해 전국민을 대상으로 7월과 9월 '민생회복 소비쿠폰'(이하 소비쿠폰)을 지급했다.
1차 지급 당시 지원금액은 전 국민 1인당 15만원(기본금 기준)이, 2차 지급 시에는 10만원이 지급됐다.
정부는 소비쿠폰이 우리 경제의 회복과 함께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내수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통 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마중물로서 역할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는 한편, 소비쿠폰 사용처에 대한 형평성 문제도 함께 제기한 바 있다.
정부는 소비쿠폰을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백화점 및 면세점, 온라인 쇼핑몰·배달앱, 유흥·사행업종, 환금성 업종 등의 업종에서 사용할 수 없도록 했다.
소비쿠폰은 전통시장·동네마트, 식당, 의류점, 미용실, 안경점, 교습소·학원, 약국·의원,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에는 편의점, 빵집, 카페 등이 포함됐다.
반면, 대형마트·기업형 슈퍼마켓(SSM), 백화점, 면세점, 대형 전자제품 판매점, 온라인 전자상거래(이커머스, 배달 앱 등), 유흥·사행업종,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다.
이로 인해 대부분 직영점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대형마트 업계는 소비쿠폰으로 인한 매출 증대 효과를 보지 못한 반면, 대다수의 매장이 가맹점인 편의점 업계는 소비쿠폰으로 인한 '깜짝 반등' 효과를 누리기도 했다.
◆배달앱 사회적 대화기구 '확대 개편'…"배달 플랫폼 체질 개선 기회"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이하 을지로위원회)가 9월 2일 배달앱 사회적 대화기구를 확대 개편했다.
구체적으로 이 사회적 대화기구에는 각각 업계 1, 2위를 차지하고 있는 배달의민족, 쿠팡이츠를 비롯해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공정한플랫폼을위한사장협회 등 점주 단체가 참여한다.
여기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배달플랫폼노조와 공공운수노조 라이더유니온 등 라이더 단체도 논의에 참여한다.
정부 부처로는 공정거래위원회를 비롯해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농림축산식품부가 참여하며,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도 관여한다.
을지로위원회는 기존에 각 당사자들과 개별적으로 사안을 논의하는 방식을 채택해왔다. 이와 같은 논의 방식은 개별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심도 있게 수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신속한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데는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었다.
업계에서는 을지로위원회의 이번 배달앱 사회적 대화기구 확대 개편이 그간의 지적을 수용하고, 속도감 있는 합의 결과를 이끌어내려는 행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번 사회적 대화 기구 개편은 이재명 대통령이 공약한 '배달앱 수수료 상한제'와 을지로위원회의 '배달앱 규제 특별법' 본격 추진에 앞서 마련된 실질적인 마지막 체질 개선 기회라는 점에서 업계의 우려의 기대를 동시에 사고 있다.
이 대통령과 민주당은 소비자와 소상공인을 위해 온라인 플랫폼 시장 내 과도한 수수료·광고비와 관련한 불공정거래 행위를 막는 것을 시작으로 공정경제 플랫폼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제도 개선책을 마련한다고 공약한 바 있다.
◆애경그룹, 모기업 애경산업과 '결별'…"재무구조 개선 '승부수'"
애경그룹이 창립 이후 70여 년간 모태 역할을 해온 애경산업을 매각한다고 9월 12일 공시했다. 매각을 통해 마련된 자금은 재무 구조 개선과 항공·화학 등 주력 계열사 경쟁력 강화에 활용할 전망이다.
애경그룹 지주사 AK홀딩스는 태광산업과 티투프라이빗에쿼티, 유안타인베스트먼트 등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에 애경산업 지분 63.13%(보통주 1667만주)를 4700억원에 매도하는 주식매매계약을 10월 21일 체결했다.
거래 대상은 AK홀딩스와 애경자산관리가 보유한 애경산업 지분 약 63%이며, 매매대금은 4천699억9천997만원이다. 이는 애경산업의 가치를 약 7천500억원 정도로 인정받은 것이다.
거래는 내년 2월 19일 종료된다.
애경산업은 '2080', '케라시스', '에이지투웨니스(AGE 20's)', '루나' 등으로 잘 알려진 생활용품 및 화장품 회사다. 한때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과 함께 '국내 빅3 화장품 회사'로 불렸지만, 최근 성장세가 둔화됐다.
애경산업의 지난해 매출은 6천791억원, 영업이익은 474억원에 그쳤고 올해 상반기에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5.9%, 49% 감소하며 부진을 이어갔다.
이번 애경산업 매각을 통해 확보한 자금은 항공·화학·유통 부문에서의 체질 개선과 미래의 성장동력 마련에 활용될 것으로 업계는 관측하고 있다.
◆신세계·알리바바 합작 법인 공식 출범…"G마켓 셀러, 해외 진출 기회 확대"
신세계그룹은 알리바바 인터내셔널(이하 알리바바)와 손잡고 만든 합작 법인(이하 JV)이 기업 결합 승인을 받고 9월 18일 공식 출범했다.
JV의 사명은 그랜드오프스홀딩(Grand Opus Holding)으로, G마켓과 함께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를 자회사로 둔다. 두 회사는 각각 독립적인 운영 체계를 유지하면서 유기적으로 협업하게 된다.
JV 출범에 따라 G마켓은 셀러들의 해외 진출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나섰다. G마켓에 등록된 약 60만 셀러들은 올해 안에 해외 고객들에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또한, JV는 핵심 자회사인 G마켓은 알리바바의 전 세계 유통망을 활용한 셀러들의 글로벌 진출을 올해 안에 시작할 계획이다.
JV 설립 이후 제임스 장(한국명 장승환) G마켓 대표는 10월 21일 서울시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신세계·알리바바 합작법인 G마켓 사업전략 및 비전 소개 간담회'에서 "G마켓의 새로운 비전은 '글로벌 로컬 마켓(G-Local)'"이라며 "G마켓은 이러한 비전을 기반으로 대한민국 대표 K-커머스 플랫폼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G마켓이 ▲셀러 지원 ▲글로벌 판로 확대 ▲실질적 고객 혜택 강화 ▲첨단 AI 기술 도입 등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쿠팡, 고객 계정 정보 3천370만개 유출…소비자 기만적 대응 '도마 위'
쿠팡에서 약 3천370만명의 소비자 개인 정보가 유출됐다.
쿠팡에 따르면, 올해 6월부터 11월까지 약 3천370만명에 해당하는 회원의 이름·이메일 주소·배송지 주소록·일부 주문정보 등이 새어나갔다.
이에 경찰은 12월 9일 서울시 송파구 쿠팡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경찰이 발부받은 압수수색영장에는 중국 국적 전직 직원이 정보통신망법상 정보통신망 침입·비밀누설 등 혐의를 받는 피의자로 적시됐다.
박대준 전(前) 쿠팡 대표는 12월 2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 긴급 현안 질의에서 개인 정보를 유출한 직원의 직책은 쿠팡의 인증 시스템 개발자였다고 밝힌 바 있다.
브랜 메티스 쿠팡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는 "현재 조사에 따르면, 공격자는 탈취한 서명키를 활용해 마치 다른 사용자인 것처럼 가장해 서버에 접근했다"며 "모든 쿠팡 인증토큰은 프라이빗 킷(Private key, 암호화된 코드)를 서명함으로서 확인이 되는데, 제3자가 쿠팡의 프라이빗 키를 활용해 가짜 토큰을 만든 것"이라며 정보 유출 배경과 경위에 관해 설명했다.
사태 이후 박 전 대표는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겠다"며 직에서 사임했고, 쿠팡 모회사인 미국 쿠팡 Inc.는 해롤드 로저스(Harold Rogers) 미국 쿠팡 Inc. 최고관리책임자 겸 법무총괄(CAO & General Counsel)을 쿠팡의 임시 대표로 선임했다.
일각에서는 쿠팡이 사실상 한국 성인 대부분의 개인 정보가 유출된 이번 사안을 축소하려 한다는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다.
쿠팡의 실질적 경영자인 김범석 쿠팡 Inc. 의장은 12월 17일 열린 국회 과방위 청문회 증인 출석 요구에 "본인은 현재 해외 거주하고 근무하는 중으로 전세계 170여 국가에서 영업을 하는 글로벌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로서 공식적인 비즈니스 일정들이 있는 관계로 부득이하게 청문회에 출석이 불가함을 양해해 주시길 바란다"고 불출석 사유서에 적시했다.
또한, 박대준 쿠팡 전 대표, 강한승 쿠팡 전 대표는 더 이상 쿠팡 대표직을 수행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청문회에 출석한 로저스 임시 대표는 여야의 질의에 "내용이 무엇인지도 정확하게 이해할 수가 없다"와 같은 답변으로 일관해 사회적 비판을 불러일으켰다.
일례로, 이해민 조국혁신당 의원이 쿠팡의 2단계 인증수단 미제공을 두고 위법성 문제를 제기하자 자료화면상 한국어와 관련, "파워포인트(PPT) 화면의 규정에 관련된 것이라면 한국어를 모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어떤 내용인지 알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영문 버전 제공을 요청했다.
한편, 정부는 쿠팡의 개인 정보 유출 사건과 관련한 강력한 대응을 예고했다.
이 대통령은 12월 12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개인정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경제 제재가 너무 약해서 규정 위반을 밥 먹듯이 하고 신경을 안 쓴다"며 "앞으로는 규정을 위반해 국민에게 피해를 주면 엄청난 경제 제재를 받아 '회사가 망한다'는 생각이 들도록 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기업들이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터지는 것보다 예방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인식을 갖출 수 있도록 제재 실효성을 높이겠다"며 "유출 사고 발생 기업에 대해 전체 매출액의 최대 10%까지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는 '징벌적 과징금 특례'를 신설하겠다"고 예고했다.
이정열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부위원장도 2일 국회 과방위 긴급 현안 질의에서 "개인정보보호법에서 규정한 '유출' 등에 해당되기 때문에 과징금 부과 대상"이라며 "전체 매출액의 3%에 해당하는 금액을 과징금으로 부과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조사 중인 사안으로, 법률 위반 행위 중대성을 위원회에서 판단해서 결정할 것"이라며 "과징금 부과 여부도 중점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언급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권하영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