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24시간 365일 뇌졸중 안전망 구축을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뇌졸중 치료 네트워크 마련과 정부의 적극적 지원 및 응급신경학 전문의 확보와 같은 전문 인력 확보가 필요하다는 제언이 제기됐다.
1일 대한뇌졸중학회에 따르면 지난달 27~29일 3일간 개최된 International Conference Stroke Update &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racranial Atherosclerosis 2025(ICSU & ICAS 2025) 정책 세션에서 뇌졸중 환자 ‘응급실 뺑뺑이’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이 논의됐다.
이날 정근화 중앙심뇌혈관센터 부센터장(서울의대 신경과 교수)는 지역-권역 뇌졸중센터 및 네트워크 시범사업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정 부센터장은 “국내 급성 뇌졸중 환자의 관내 충족률은 약 37%에 불과하며 지역 간 편차가 커서, 90% 이상 관내 치료가 가능한 지역도 있으나 30%에도 미치지 못하는 지역도 존재한다”고 지적하며, “뇌졸중 진료 취약지역을 정확히 파악하고 지역 격차를 해소하는 것이 뇌졸중 안전망 구축의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권역심뇌센터 기반 네트워크 시범사업(10개)과 인적 네트워크 시범사업(34개)이 진행 중이며, 내년까지 운영될 예정이지만, 시범사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인적 네트워크 취약 지역이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한 지역센터 및 추가 권역센터 지정을 검토 중이다”고 말했다.
또한 정 부센터장은 “장기적으로 24시간 365일 뇌졸중 안전망 구축을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정부 지원과 안정적 전문 인력 확보가 필수적이며, 병원 전 단계부터 뇌졸중 의심 환자를 적절히 분류하고 치료 가능한 병원으로 신속히 이송할 수 있는 응급-뇌혈관질환 의료연결체계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현재 뇌졸중 네트워크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김대현 대한뇌졸중학회 병원전단계위원장(동아의대 신경과 교수)는 “최근 5년간 뇌혈관질환 이송 건수가 2.7배 증가했으나, 소방청 자료에 따르면 뇌졸중 의심 환자 신고 후 병원 도착까지 40분 이상 소요되는 경우가 약 40%”라고 지적했다.
이어 “병원 전 단계에서부터 치료가 시작돼야 하지만 최근 5년간 이송시간은 개선되지 않았고 코로나 팬데믹 이후 오히려 악화됐다”면서 “응급실 뺑뺑이 없이 치료 가능한 병원으로 환자를 신속하게 연결하기 위해서는 119–응급실–뇌졸중 전문의 간 긴밀한 협력 네트워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동아대병원은 권역심뇌센터로서 취약지역인 거제 지역의 뇌졸중 환자를 이송·치료하는 시범사업을 2024년 3월부터 시행했고, 권역심뇌센터 핫라인 기반으로 운영 이후 전원 시간이 15분 단축됐으며 초급성기 치료를 받은 환자 비율이 기존 대비 2배 이상(약 40%) 증가했다”고 소개했다.
이를 근거로 “적절한 뇌졸중 네트워크 구축과 병원 전 단계에서의 환자 파악 및 치료 전략 수립이 가능하도록 응급신경학 전문의를 포함한 충분한 인력과 정부 지원이 확보된다면 뇌졸중 취약지역 안전망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문 대한뇌졸중학회 이사장(성균관의대 신경과 교수)은 “뇌졸중은 적절한 시간 안에 적절한 치료를 받느냐에 따라 예후가 크게 달라지는 필수중증응급질환”이라며, “충분한 전문 인력과 국가적 지원을 바탕으로 뇌졸중 치료 시스템을 구축하고, 네트워크 시범사업을 기반으로 전국적인 뇌졸중 안전망을 확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김민준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