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金 18시 많이 팔려"… NHN 데이터, 외식·식품 업종 트렌드 분석

등록 2021.12.17 09:38:18 수정 2021.12.17 09:38:18
박준영 기자 sicros@youthdaily.co.kr

구매 상위 4개 외식 업종은 카페, 치킨, 분식, 중식… 요일·시간 따라 인기 업종 달라
인기 외식 품목 중 가장 비싼 메뉴는 '치킨'… 평균 가격 1만 7812원

 

【 청년일보 】 한국인이 즐겨 먹는 치킨은 금요일 오후 6시, 커피는 평일 오전 8시에 가장 많이 판매된다는 데이터 분석 결과가 나왔다. 

 

NHN DATA는 데이터 관리 솔루션 '다이티'를 활용해 식품 업종 관련 데이터를 분석한 '인사이트 리포트'를 17일 공개했다. 이번 리포트는 외식·식품 관련 구매 데이터 약 85만 개와 앱 설치 데이터(안드로이드) 등을 분석했다. 

 

지난 10~11월 외식 품목별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구매가 많은 상위 4개 외식 업종은 카페, 치킨, 분식, 중식이었다.

 

카페 업종은 주말보다 평일 구매가 많았으며, 요일별 구매 비중은 평일 5일 모두 15~16%의 수준의 비중으로 비슷하게 구매가 발생했다. 반면, 치킨은 금요일 구매 비중이 22%로 일주일 중 가장 높았고, 분식과 중식 업종은 일요일에 가장 많은 판매를 기록했다. 

 

카페 메뉴는 점심시간이나 오후보다 오전에 더 많이 소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페 업종은 오전 8시 구매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오전 8~9시에는 하루 구매의 30%가 발생했다. 치킨, 분식, 중식은 하루 중 오후 6시에 가장 활발히 구매가 발생해, 점심보다 저녁 식사 때 선호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외식 품목별 평균 가격은 치킨이 1만 7812원으로 가장 비쌌다. 이어 탕수육 1만 7766원, 떡볶이 1만 1264원, 짬뽕 7239원, 밀크티 6341원 순으로 집계됐다.

 

배달 앱의 경우 여러 개를 동시에 쓰는 이용자가 많았다. 11월 기준 1위 배달 앱인 '배달의민족'을 설치한 이용자의 61%는 '요기요'나 '쿠팡이츠'를 함께 설치했다. 3개 앱을 모두 설치해 사용하는 비율 또한 22%에 달했다. 

 

NHN DATA 관계자는 "위드 코로나가 급선회하면서 비대면 기반의 외식 수요가 당분간 더 이어질 것"이라며 "이번 데이터 분석이 신년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 외식 업계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415호 (양평동4가,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