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롯데건설이 터널 공사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새로운 철근 양중(자재를 들어 올리는 작업) 기술을 현장에 도입했다.
롯데건설은 고속국도 제29호선 세종~안성 건설공사(제3공구) 현장에 근로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작업 효율을 높이는 양중 리프트를 적용했다고 2일 밝혔다.
일반적으로 터널 공사 현장은 조도가 낮고 공간이 협소한 데다 소음이 심해 작업 환경이 열악하다.
기존 방식은 굴착기나 크레인 같은 중장비로 철근을 들어 올리면 근로자가 장비 옆에서 수동으로 자재를 다뤄야 했기에 추락이나 끼임, 충돌 등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컸다.
이번에 개발된 양중 리프트는 근로자가 철근 등 자재 옆에 바짝 붙어 작업할 필요가 없어 사고 위험을 획기적으로 낮췄다. 근로자는 간단한 조작만으로 리프트를 이용해 철근을 자동 또는 반자동으로 운반할 수 있다.
해당 장비는 고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작업 효율성이 우수하며, 리프트 외부에 방호장치를 설치해 운반 중 자재가 이탈하거나 낙하하는 사고도 방지했다.
롯데건설은 좁은 터널 공간의 특성을 고려해 작업대차에 양중 리프트를 설치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작업대차는 터널 내부의 방수 작업이나 철근 조립 등을 위해 설치하는 일체형 작업 발판 및 거푸집 구조물이다.
회사는 리프트 도입 전 롯데건설 기술연구원과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해 구조적 결함 여부를 면밀히 검토하고 안전성을 입증받았다.
한국도로공사가 추진하는 고속도로 건설공사 중 터널 현장 작업대차에 양중 리프트를 설치한 사례는 이번 세종~안성 건설공사 3공구가 처음이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터널 공사현장이라는 제약이 많은 특수한 공간에 근로자가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양중리프트를 도입해 실제로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근로자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으로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재두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