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IT 서비스社 "관심도는 삼성SDS, 호감도는 SK C&C"

등록 2020.10.26 09:07:35 수정 2020.10.26 09:18:24
박준영 기자 sicros@youthdaily.co.kr

1~9월 12개 채널 22만 개 사이트 대상 IT 서비스 7社 분석
SK C&C 호감도 1위… 신세계I&C·현대오토에버·LG CNS 순

 

【 청년일보 】 국내 대기업 7곳의 IT 서비스 계열사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삼성SDS가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호감도 1위는 SK C&C로 조사됐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올 1~9월 9개월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7개 IT 서비스 계열사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분석 대상 IT 서비스 계열사는 정보량 순으로 ▲삼성SDS ▲LG CNS ▲포스코ICT ▲현대오토에버 ▲SK C&C ▲신세계 I&C ▲롯데정보통신 등 7개사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삼성SDS가 총 5만 7079건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2만 8234건을 기록한 LG CNS였다.

 

이어 포스코ICT가 2만 6253건으로 3위를 차지했으며 현대오토에버 1만 2920건, SK C&C 1만 2780건, 신세계 I&C 1만 2359건 순이었다. 롯데정보통신은 1만 750건으로 가장 적었다.

 

 

호감도에서는 관심도 5위였던 SK C&C가 47.97%로 1위를 기록했다. 순호감도는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으로 중립률은 고려하지 않았다.

 

2위는 신세계 I&C(45.98%), 3위는 현대오토에버(45.05%)였다. 이어 LG CNS(43.68%), 롯데정보통신(42.34%) 순이었다. 관심도 1위를 기록했던 삼성SDS는 38.30%로 6위에 머물렀으며 최하위는 포스코ICT(35.56%)였다.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긍정글로,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 그 단어가 해당 IT 서비스사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자료로 고려하면 된다고 연구소 측은 설명했다.

 

김희정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사는 "감염병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와중에서도 대기업 IT 서비스 계열사의 긍정률이 최저 40%대 중반이어서 금융을 제외한 타업종에 비해 국민들의 인식이 매우 좋은 편"이라고 분석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415호 (양평동4가,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