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NHN클라우드가 오는 15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22)'에 참가해 '일상 속의 AI&클라우드'를 주제로 전시부스를 연다.
올해로 5회차를 맞이한 국제인공지능대전은 국내 최대 인공지능 전문 전시회로, NHN클라우드는 이번 엑스포에 골드 스폰서 자격으로 참가한다.
NHN클라우드의 AI 기술은 이번 엑스포 입장에서부터 체험할 수 있다. 사전등록을 통해 본인 얼굴 사진을 추가한 관람객은 이번 행사 전시관 입구에서 설치된 얼굴인식 기반 입장 서비스를 사용해 현장에서 별도의 절차 없이 얼굴인식만으로 간편하게 입장이 가능하다.
또한, NHN클라우드는 NHN의 AI 기술 역량을 총집합한 실생활 속 AI 및 클라우드 콘텐츠 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먼저 비주얼 검색 서비스 'AI 패션' 코너에서는 관람객이 카메라로 직접 촬영하거나 입력한 이미지에 기반해 최적의 패션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 AI 패션은 유사한 상품을 다양한 가격대로 제시하거나 원하는 상품의 재고가 없을 경우 유사한 상품을 추천함으로써 도입 기업에 최적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AI 가상피팅' 코너에서는 관람객이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착장한 모습으로 시뮬레이션해볼 수 있다. 쇼핑 시 직접 옷을 갈아입는 수고를 덜고 온라인 구매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하는 서비스로, 전신사진을 온라인에 등록해 체험할 수 있으며 다양한 포즈의 이지미에도 자연스럽게 피팅되는 것이 특징이다.
사업자등록증, 차량 번호판, 신용카드 등을 인식하고 영역별 문자를 추출해주는 'AI OCR' 서비스도 만나볼 수 있다. AI OCR이 문자 영역을 인식하고 영역별로 문자를 추출하는 결과는 높은 정확도를 제공하며, 이미지에서 추출한 문자는 CSV 및 JSON 파일로 다운로드도 가능하다.
입력된 음성을 인식하여 텍스트로 정확하게 변환하는 'AI STT/TTS' 기능도 체험 서비스로 마련했다. AI STT/TTS는 입력된 텍스트 영역을 인식하고 인식된 문자를 음성으로 합성하는 기술로, AI STT는 음성 받아쓰기, 음성을 통한 디바이스 제어, 음성 챗봇 서비스 등 음성을 문자로 변환해서 이용하는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고 AI TTS는 자동 응답 서비스, 오디오 콘텐츠 제작이 필요한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박근한 NHN클라우드 AI본부장은 "이번 AI EXPO에 NHN이 제공하는 얼굴인식 기반 입장 서비스는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신원 인증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향후 금융, 의료, 커머스 등 얼굴 식별이 필요한 여러 온·오프라인 환경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해나갈 것"이라며 "이번 전시가 AI 기술이 익숙하지 않은 중소·중견 기업이 향후 사업에 접목하는 다양한 AI 기반 서비스와 기술을 체험할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