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식사이론(Theory of SICSA)' [사진=롯데웰푸드]](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834/art_17558396013718_9db391.jpg)
【 청년일보 】 국내 식품기업들이 영화·애니메이션·스포츠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와 손잡으며 소비자 경험 확장에 나서고 있다.
롯데웰푸드는 영화 제작을 통해 브랜드 접점을 넓히고 있으며, 농심은 넷플릭스 애니메이션과의 글로벌 협업으로 K푸드의 해외 존재감 강화에 나서고 있다. 빙그레는 스포츠와 연계한 체험형 프로모션으로 소비자와의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 롯데웰푸드, 영화 '식사이론' 제작·개봉…"먹는 경험까지 확장"
24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롯데웰푸드는 브랜드 메시지를 영화라는 형식에 담아낸 작품 '식사이론(Theory of SICSA)'을 제작해 지난 20일 롯데시네마에서 단독 개봉했다.
영화 '식사이론'은 브랜드 메시지와 스토리텔링 결합을 통해 브랜드 필름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기획됐다.
롯데웰푸드는 헬스&웰니스 간편식 브랜드로서의 정체성을 영화 속에 적절하게 녹여 재미뿐 아니라 음식과 인간의 관계를 설득력 있게 풀어내며 관객들에게 브랜드 메시지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했다.
영화는 투명인간처럼 존재감 없이 살아가던 직장인 '경수'가 전설의 치킨 레시피를 손에 넣으며 벌어지는 유쾌한 사건을 다룬다. 박수원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고, 홍진기·홍서희·정혁 등이 출연했다.
무엇보다 이번 '식사이론'은 먹는 행위 자체가 콘텐츠의 일부가 되는 체험형 상영 방식이 특징이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롯데웰푸드의 간편식 브랜드 '식사이론'과 협업해 제작한 숯불치킨 갈비맛 팝콘, 숯불갈비양념 치킨, 동파육 청경채 군만두 등 신메뉴 3종을 선보였으며, 이는 롯데시네마 매점에서 단독 판매된다.
이처럼 브랜드 정체성을 영화라는 장르 속에 녹여내고, 관객들이 직접 맛보며 경험할 수 있도록 연결한 것은 전형적인 체험형 마케팅 사례다.
롯데웰푸드는 특히 브랜드 메시지를 담은 영화를 직접 제작해 극장에서 개봉한 시도 자체가 식품업계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이례적인 사례라고 강조했다.
![농심-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 글로벌 공식 협업, 캐릭터를 입힌 농심 제품 이미지. [사진=농심]](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834/art_17558396277695_10889f.jpg)
◆ 농심, '케이팝 데몬 헌터스' 스페셜 제품 출시…"글로벌 팬 공략"
농심은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와 글로벌 협업을 진행한다.
작품 속 캐릭터 '헌트릭스', '사자 보이즈', '더피' 등이 신라면과 새우깡, 신제품 '신라면 툼바 만능소스' 패키지에 적용돼 한국을 포함한 북미, 유럽, 동남아 등 주요 시장에서 한정 출시된다.
또한, 극 중에서 루미와 미라, 조이가 실제로 먹었던 컵라면의 디자인을 반영한 '케이팝 데몬 헌터스' 스페셜 제품을 한정 출시하고, 글로벌 팬들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SNS 이벤트와 디지털 콘텐츠 및 오프라인 팝업 등을 통해 다양한 콜라보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지난 6월 넷플릭스 공개 직후 K팝·K푸드 등 다양한 한국 문화를 사실적으로 묘사한 것이 입소문을 타면서 글로벌 팬덤을 만들어 가고 있다.
애니메이션 속에 라면과 스낵이 반복적으로 등장하면서 팬들 사이에서 농심 브랜드와 연관성이 자연스럽게 확산된 것이 이번 협업의 배경이 됐다.
농심은 이를 발판으로 스페셜 제품과 글로벌 SNS 이벤트, 팝업 스토어 등을 통해 본격적인 콜라보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다.
![빙그레, 골프존과 '스크린 갓따옴' 협업 프로모션 진행. [사진=빙그레]](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834/art_1755839601913_c1ca59.jpg)
◆ 빙그레, 골프존 9천500개 매장서 '스크린 갓따옴' 이벤트
빙그레는 골프 토털 플랫폼 기업 골프존과 '스크린 갓따옴' 협업 프로모션을 내달 17일까지 진행한다.
'스크린 갓따옴' 프로모션은 프리미엄 주스 브랜드 따옴의 슬로건인 '자연에서 갓 따옴'을 활용해 스크린 골프장에 다녀온 느낌을 강조하는 언어유희가 특징이다.
전국 9천500여 개 골프존 매장에서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특정 코스에서 CC(CUNTRY CLUB)를 플레이 후 스크린 화면에 연출되는 따옴 풍선을 3번 맞추면 경품을 증정하는 방식이다.
경품은 빙그레 따옴 Light 제품 외 다양한 골프 용품이 준비돼 있으며 무작위 추첨을 통해 지급될 예정이다.
빙그레는 따옴 협업 프로모션 시리즈의 일환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5월 빙그레는 타다와 협업해 타다 이용 고객에게 음료를 증정하는 '타다로 갓따옴' 이벤트를 실시했다.
지난 6월에도 켄싱턴호텔앤리조트와 '켄싱턴 갓따옴' 협업 프로모션을 통해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다.
롯데웰푸드·농심·빙그레의 행보는 각각 영화·애니메이션·스포츠라는 서로 다른 콘텐츠를 활용했지만, 공통적으로 소비자 경험을 문화적 영역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단순히 '먹는 제품'을 넘어 브랜드와 소비자가 함께 즐기는 콘텐츠로 연결해 글로벌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우는 모습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최근 식품기업들이 영화·애니메이션·스포츠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와 협업하는 것은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히려는 전략적 시도"라며 "특히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농심 사례처럼, 국내외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비자 경험을 확장하는 흐름이 앞으로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