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스타벅스는 중국 시장 사업의 지배 지분 60%을 사모펀드 보위캐피털에 매각하기로 했다.
3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두 회사는 성명에서 보위캐피털이 새로 설립될 합작회사를 통해 중국 내 스타벅스 소매 사업 지분의 최대 60%를 보유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번 거래에서 중국 사업의 기업 가치는 40억 달러(약 5조7천억원)로 평가됐다.
스타벅스는 현재 중국에 8천11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1999년 베이징 1호점을 개설한 이후 합작 투자 형태로 중국 시장을 공략해 왔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스타벅스는 현지 브랜드와의 경쟁 심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어왔다. 스타벅스보다 저렴한 가격을 앞세운 루이싱커피는 2년 전 스타벅스를 제치고 중국 최대 커피 프랜차이즈로 올라섰다.
중국에서 실적 부진을 겪어온 스타벅스는 중국 사업 지분 매각을 위해 지난 수개월간 투자자들을 물색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