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커머스 구현"…CU-제페토, 가상현실서 첫 실물 연계 이벤트 진행

등록 2023.10.17 09:58:08 수정 2023.10.17 09:58:28
최철호 기자 cch8815@youthdaily.co.kr

신규 브랜디드 월드맵 'CU JUMP&RUN' 오픈
오프라인 CU에서 삼각김밥 구매 가능케 구현

 

【 청년일보 】 CU는 글로벌 아바타 기반 소셜 플랫폼인 제페토(ZEPETO)에 편의점 인기 상품을 모티브로 한 신규 브랜디드 월드맵을 선보이며 첫 실물 연계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CU는 지난 2021년 제페토와 함께 세계 최초 메타버스 편의점인 'CU제페토한강점' 등 3곳을 오픈했다. 제페토는 전세계 4억 명 이상의 유저를 확보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편의점의 미래 고객인 Z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CU와 제페토가 이번에 선보이는 신규 월드맵 'CU JUMP&RUN'은 제페토 최초로 가상 현실의 포인트를 실제 CU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 커머스를 이벤트 형식으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그간 CU 제페토 편의점은 가상 공간으로서 체험적인 성격이 강했으며 커머스의 경우, 아바타를 꾸밀 수 있는 아이템만 가능했지만 이번 신규 맵을 통해 CU JUMP&RUN 포인트로 실제 오프라인 점포에서 삼각김밥을 구매할 수 있게 된 것이다.

 

CU JUMP&RUN 맵은 기존의 일반 맵과 달리 게임 콘셉트로 구성됐다. 오프라인 CU 점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핫바, 디저트, 삼각김밥 등 다양한 상품을 활용해 디저트런, 삼김점프, 스피닝 김밥 총 3가지 형태의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최근 제페토 트렌드인 플레이 월드맵에 대한 선호도를 반영한 것으로 현실의 CU를 메타버스에 구현하는 것을 넘어 상상력을 가미한 공간으로 발전시켜 Z세대와의 브랜드 공감대를 강화하고자 했다.

 

플레이 접속 및 참가, 스테이지 우승을 하면 차등으로 포인트를 지급하고 100코인 달성 시 발급되는 난수 번호를 CU의 커머스 앱 포켓CU에 입력하면 점포에서 교환할 수 있는 삼각김밥 기프티콘을 받을 수 있다.

 

맵 출시와 함께 인증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CU JUMP&RUN 맵에서 플레이 하는 영상을 촬영해 제페토 개인 피드에 인증하면 아이패드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한편, CU가 제페토에 입점한 이후 관련 맵에 방문한 유저는 일 년간 약 6천만 명에 이르며 CU 관련 게시글, 조회수, 좋아요, 댓글 등은 약 1천800만 건을 기록했다. CU 아이템들 역시 지금까지 약 200만 개 가량 판매될 정도로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또한, CU는 오는 23일 제페토에서 사용 가능한 네이버Z 제페토 기프트카드도 업계 단독으로 판매한다. 5만 개 한정 수량으로 해당 기프트카드 구매 시 앱 인증을 통해 제페토 보상 아이템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임지훈 BGF리테일 마케팅팀장은 "편의점 핵심 고객으로 급부상하는 Z세대들을 위해 새로운 편의점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메타버스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며 "시공간을 초월해 고객 접점을 확장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고 국내 및 해외 고객과의 브랜드 친밀도 역시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크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415호 (양평동4가,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