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의 해 밝았다"…유통가, 새해 특수 "용 마케팅" 채비에 분주

등록 2024.01.01 08:00:00 수정 2024.01.01 08:00:09
신현숙 기자 shs@youthdaily.co.kr

2024년 갑진년·청룡의 해 맞아 유통업계 분주
스타벅스, 청룡 표현한 음료·푸드 3종 선보여
던킨·파리바게뜨, 용 캐릭터 도넛·케이크 선봬
이마트24·CU·GS25, 편의점 별로 '용' 상품 출시

 

【 청년일보 】 2024년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해'가 밝았다. 이에 유통업계가 신년을 맞아 본격적인 '용' 마케팅 채비에 나서고 있다.


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 코리아는 2024년 새해를 맞아 이날부터 청룡의 해를 표현한 뉴이어 음료 3종 및 푸드 3종 등을 새롭게 출시한다. 


스타벅스는 갑진년 새해 첫 번째 음료로 푸른 용의 기운을 담은 ▲푸른 용 클래식 밀크 티 ▲푸른 용 헤이즐넛 라떼 ▲핑크 폼 딸기 라떼를 선보인다.


'푸른 용 클래식 밀크티'는 얼 그레이 폼과 클래식 밀크 티의 조합으로 예로부터 ▲전 ▲묵 ▲떡 등에 색을 내는 전통 재료인 치자를 사용한 푸른색의 폼을 통해 청룡의 해를 표현했다. 


또 더블 에스프레소 샷과 함께 헤이즐넛을 더한 '푸른 용 헤이즐넛 라떼'는 푸른색의 폼과 함께 제공된다. '핑크 폼 딸기 라떼'는 '스타벅스 딸기 라떼'에 딸기 맛 핑크 폼을 더한 음료다.


이와 더불어 스타벅스는 푸른색의 용을 표현한 생크림 장식과 얼 그레이 쉬폰 속 생크림이 들어있는 '푸른 용 얼 그레이 쉬폰 케이크'와 '푸른 용 블루베리 수플레 케이크' 등 푸드 3종을 새롭게 출시한다.


스타벅스는 나쁜 일을 막아주고, 복을 가져다주는 친근한 모습의 푸른 용 모티브를 MD에 담아 ▲블루 스케일 뱃지 머그 ▲SS 엘마 청룡 텀블러 ▲베이비 드래곤 머그 ▲청룡 베어리스타 키 체인 등 다양한 MD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SPC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도 2024년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해를 맞이해 1월 이달의 도넛 3종을 출시한다. 


새해를 기념해 선보이는 신제품은 ▲베리 치즈 듀얼필드 ▲베리베리 츄이스티 ▲핑크 스트로베리 먼치킨 총 3종으로, 청룡의 붉은 여의주를 모티프로 붉은 색상의 베리류 과일을 활용했다. 던킨은 새해를 맞이해 출시한 이달의 도넛 3종과 함께 푸른 용 캐릭터를 활용한 패키지를 함께 선보였다.

 

 

파리바게뜨 또한 2024년 청룡의 해를 맞아 '용' 캐릭터를 활용한 '2024 힘내세용 케이크'를 출시했다. '2024 힘내세용 케이크'는 초콜릿으로 ▲용의 날개 ▲뿔 ▲눈 ▲꼬리 등을 구현했다. 


이외에도 2024년도 청룡의 행운을 가득 담은 화려한 금·은박 디자인으로 연말연시 분위기를 한층 더해줄 ▲해피뉴이어 픽 ▲용 픽 등 2024년도 신년 전용 케이크 메시지 픽 2종도 함께 선보인다. 신년 메시지 픽 2종이 적용된 케이크는 파리바게뜨 매장에서 찾아볼 수 있다.


편의점 업계도 발빠르게 관련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다. 먼저 이마트24는 업계 단독으로 '디아블로 청룡와인세트'을 판매한다. 이번 제품은 이마트24 주류팀의 제안으로 이마트24 만을 위해 만들어진 상품이다.


한국 전통 수호신인 '용'의 이미지와 단청 문양으로 디자인한 '디아블로 청룡에디션'과 새해 행운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은 점신 행운 부적을 패키지상품으로 만들었다.


또 이마트24는 '용의 해'를 맞아 모바일게임 '드래곤빌리지'와 협업해 '용의 기운(龍氣)'을 전달하는 콘셉트로 다양한 먹거리 상품을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지난달 29일 '용기가득 제육&치즈불고기김밥'을 선보였고 이달 중 ▲용기듬뿍 더빅햄참치마요 삼각김밥 ▲용기빵빵 촉촉에그몰랑샌드위치 ▲용기 쌓이는 빅통살치킨버거 ▲용기든든 떡국정찬 ▲용기 샘솟는 떡만둣국을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CU는 용을 주제로 다양한 혜택을 담은 '대국민 용기 충전 행사'를 1월 한 달간 진행한다. 경기 침체 등으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국민들의 '용기'를 북돋는다는 의미를 담아 용기면(컵라면)을 대상으로 증정 및 할인 행사를 준비했다.


CU는 총 40여 종의 용기면을 대상으로 +1 증정 행사를 펼친다. 행사 콘셉트에 맞춰 전월보다 행사 상품을 20% 더 늘렸다. 2+1 행사 상품은 ▲농심 새우탕 ▲신라면 더레드 ▲라면왕 김통깨 ▲오뚜기 진라면 ▲팔도 킹뚜껑 ▲틈새라면 ▲오뎅식당 부대찌개라면 등으로 구성했다.

 

 

GS리테일은 용을 모티프로 한 다양한 디자인의 순금 상품 14종을 카탈로그 주문 상품으로 선보인다. 구체적으로 승천하는 용을 입체감 있게 표현한 ▲황금용 피규어 37.5g ▲용 골드바 30g ▲용 순금 코인3.75g 등이다.


소비자들이 GS25와 GS더프레시 매장에서 카탈로그를 통해 원하는 순금 상품을 고르고 주문하면 배달원이 직접 집으로 찾아가 대면 확인을 통해 안전하게 전달한다.


GS리테일은 또 '잘 풀리는 3겹 화장지 30롤' 상품 포장지에 청룡 이미지를 인쇄한 청룡 에디션 상품을 출시한다. GS25와 GS더프레시에서 9천개 한정 상품으로 오는 2일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 청년일보=신현숙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415호 (양평동4가,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