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발언대] 마케팅의 변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경제효과

등록 2022.10.27 08:00:00 수정 2022.10.27 08:00:04
청년서포터즈 6기 강다영 kdy88229@naver.com

 

【 청년일보 】 우리나라 수출 기업들이 빠르게 글로벌 인플루언서 산업에 대응한다면 향후 5년간 누적 경제적 효과는 최소 3조원 이상일 것을 지난 27일 허은아 국회의원(국민의힘)주최로 열린 ‘글로벌 인플루언서 산업 활성화 방안 세미나’에서 제시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활용하여 브랜드의 메시지를 콘텐츠로써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과거의 마케팅은 주로 방송에 등장하는 연예인의 이미지를 통해 일방적 메시지를 전달했다. 


반면 SNS의 등장과 함께 급부상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의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개인들과 소통형 메시지를 전달한다.


◆ 그렇다면 인플루언서에는 어떤 사람들이 해당할까?


인플루언서(Influencer)란 ‘영향력 있는 사람’이란 뜻으로, 다양한 소셜네트워크(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등)에서 수십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SNS 유명인‘을 말한다. 


구독자들을 보유한 그들은 그들만의 플랫폼에서 본인에게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며, 그 과정에서 정보, 재미, 감정 등의 감정을 구독자들과 공유하며 소통한다. 과거 연예인 마케팅과는 달리, 인플루언서는 콘텐츠를 통해 강한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 큰 영향력을 끼치는 존재가 되었다.


◆ 마케팅에서 인플루언서의 역할


소비자는 인플루언서에게 높은 친밀감/호감도를 가지며, 관심분야에 대한 공감대 및 신뢰도 형성으로 인플루언서의 행동/정보 따라 하기, 영상 공유 등 행동에 높은 영향력을 받는다. 


대중에게 큰 영향력을 끼치는 인플루언서는 그들의 한마디가 상품의 닉네임이 되고, 그들의 콘텐츠 컨셉이 브랜드가 되어간다. 이제 대중들은 다소 거리감이 느껴지는 전통적인 미디어 스타보다 편안한 게 느껴지는 인플루언서의 이야기를 더 신뢰한다. 


그런 이유로 다수 기업은 인플루언서를 통해 소비자와 기업 브랜드의 소통을 돕는 조력자 역할을 맡길 것이다.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경제적 효과


‘글로벌 인플루언서 산업 활성화 방안 세미나’에 앞서 시행한 설문조사 및 글로벌 시장 분석에 따르면 인플루언서 시장이 기존 시장을 빠르게 대체하며 급성장하고 있으며 이미 글로벌 인플루언서 산업이 최근 6년간 10배 이상 성장하여 현재 20조원을 넘는 것으로 나타나, 중요한 마케팅 유통 경로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고 보았다. 


또한, 중소기업지원, 수출증대를 위해서는 국내외 인플루언서 활용이 매우 중요하다는 설문 조사 결과가 나왔다.
 


【 청년서포터즈 6기 강다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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