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핫멜트 적용 코스맥스 용기. [사진=코스맥스]](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522/art_17484166614069_d1580a.jpg)
【 청년일보 】 글로벌 화장품 ODM(연구·개발·생산) 코스맥스가 동성케미컬과 함께 화장품 업계 최초로 바이오 핫멜트 점착제 상용화에 성공했다고 28일 밝혔다.
코스맥스는 친환경 소재 과학기업 동성케미컬과 약 2년 간 협업을 통해 바이오 성분 핫멜트 점착제를 공동 개발했다.
그동안 업계는 일반적으로 석유계 소재로 만든 핫멜트 점착제를 사용해왔다. 석유계 핫멜트는 점착력은 강력하지만,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많고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이 발생하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코스맥스와 동성케미컬이 공동 개발한 바이오 핫멜트 점착제는 지속가능성과 상용성을 모두 잡았다. 이번에 적용된 PHA (Polyhydroxyalkanoate)는 토양, 해양 등 자연상태에서 1년 내에 90%이상 생분해되는 친환경 소재다.
코스맥스는 생산품에 적용하던 핫멜트 점착제를 바이오 핫멜트 점착제로 점진적으로 대체한다. 또 해당 점착제의 화장품 적용 및 구매와 관련한 독점 권한을 확보하고 희망하는 고객사를 대상으로 공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현재 국내 고객사 제품을 중심으로 적용을 확대하고 있으며 추후 글로벌 고객사로 적용 범위를 넓혀 최종적으로는 전량을 대체해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 기여하는 것이 목표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글로벌 화장품 ODM 1위 기업으로서 순환경제 달성을 위한 기술적 우위 확보와 다양한 기업들과의 지속가능성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며 "지난해 말 연구소 내 패키지 사이언스랩(PS랩, Package Science)을 신설하는 등 친환경 패키징 용기와 부자재의 지속가능한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고객사와 함께 실질적인 ESG성과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