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현대자동차가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로 역대 3분기 기준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지만, 미국발(發) 관세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뒷걸음질쳤다.
다만 지난 29일 한미 간 관세 협상이 타결돼 자동차 관세가 25%에서 15%로 인하되면서 향후 부담이 덜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현대차는 올해 3분기 매출이 46조7천214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했으며, 북미 시장의 판매 호조와 함께 우호적인 환율 등이 주효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조5천37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9.2%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률도 지난 2022년 3분기 이후 가장 낮은 5.4%로 떨어졌다.
이는 미국과의 관세 협상 난항으로 자동차 관세 인하가 지연되면서 현대차의 수익성을 끌어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한미간 관세 협상 세부 합의로 25%였던 미국의 대(對)한국 자동차 관세가 15%로 인하되면서 향후 최악의 상황은 피할 전망이다.
현대차는 3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한 103만 8천353대를 판매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HEV)와 아이오닉 9의 신차 효과로 SUV 판매가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한 18만 558대가 팔렸다.
해외에서는 전년 동기보다 1.9% 증가한 85만 7천795대가 판매됐다. 대외 환경 악화로 신흥시장 판매가 감소했으나 미국에서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25만 7천446대가 판매됐다.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상용 포함)는 유럽 지역 중심 전기차(EV) 판매 비중 확대,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에 따른 판매 견인 효과로 전년 동기보다 25.0% 증가한 25만 2천343대로 집계됐다. 이중 EV는 7만 6천153대, 하이브리드는 16만 1천251대 판매됐다.
현대차는 한미 관세 협상 세부 합의에도 향후 통상 환경 변화가 주요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신흥 시장에서의 판매 둔화가 이어지는 등 녹록하지 않은 경영 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는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이지만,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컨틴전시 플랜의 추진으로 '2025년 연결 기준 연간 가이던스'를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 9월 CEO 인베스터 데이(Investor Day)를 통해 ▲전년 대비 연결 매출액 성장률 목표 5.0~6.0%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 6.0~7.0% 등의 수정 가이던스를 발표한 바 있다.
마지막으로 현대차는 지난해 발표한 밸류업 프로그램에 기초해 올 3분기 보통주 배당금을 전년 동기(2천원)보다 25% 증가한 2천500원으로 책정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거시적인 경영 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해 기존에 약속한 '총주주환원률(TSR) 최소 35%'라는 주주환원 정책의 충실한 이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