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삼성전자가 올해 3분기 확정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사업부별로 희비가 엇갈렸다.
생활가전 부문의 경우 계절적 비수기와 미국발(發) 관세 영향으로 수익성이 다소 둔화된 반면,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모바일 사업(MX)은 갤럭시Z폴드7 등 폴더블 신제품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특히 고대역폭메모리(HBM)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반도체 사업의 경우 HBM3E와 서버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판매 확대로 분기 최대 메모리 매출을 달성했다.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12조1천661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32.5%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30일 공시했다.
매출은 86조61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하며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순이익은 12조2천257억원으로 21% 늘었다.
사업부별로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은 매출 33조1천억원, 영업이익 7조원을 각각 기록했다.
메모리는 HBM3E 판매 확대와 DDR5, 서버용 SSD 등의 수요 강세로 사상 최고의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제품 가격 상승과 전분기 발생했던 재고 관련 일회성 비용이 감소하면서 큰 폭으로 개선됐다.
TV사업을 담당하는 VD(영상디스플레이) 부문은 ▲Neo QLED ▲OLED ▲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견조했으나, TV 시장 수요 정체와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다.
생활가전은 계절적 비수기 진입과 미국발 관세 불확실성으로 전분기 대비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삼성전자는 연말 성수기 프로모션을 통해 갤럭시 S25 시리즈와 폴더블 등 AI스마트폰 판매를 지속 확대하며, 태블릿, 웨어러블 제품도 신규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판매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난 22일 새롭게 출시한 '갤럭시XR' 등 혁신 제품과 차세대 AI 경험을 제공GO 갤럭시 생태계를 강화하고 매출 성장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VD는 프리미엄 및 대형 TV 중심으로 성수기 수요를 선점해 매출을 확대한다.
생활가전은 AI 가전 등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판매를 늘려 전년 대비 매출 성장을 추진할 예정이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