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유통·외식업계 전반에서 대학생 봉사단과 서포터즈 활동을 잇달아 선보이며 청년 참여형 사회공헌에 힘을 싣고 있다. 단순한 일회성 봉사나 홍보를 넘어, 대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주도형 프로그램이 확산되는 모습이다.
28일 유통·외식업계에 따르면, 대상은 내달 2일까지 '대상 대학생 봉사단' 9기를 모집한다. 지난 2018년 첫 출범한 '대상 대학생 봉사단'은 대학가 식당 환경 개선을 통해 청춘들에게 건강한 식사를 지원하는 '청춘의 밥'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대상이 전개하는 다양한 사회공헌 및 봉사활동에 참여해 왔다.
특히 올해부터는 '행동하는 존중(RESPECT IN ACTION)'이라는 신규 사회공헌 슬로건을 내세우며 활동을 한층 확대하기로 했다. 기존의 일방적인 봉사활동에서 벗어나 봉사단원들이 직접 '존중'이 필요한 대상을 발굴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해 시민들과 함께하는 참여형 봉사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대상 대학생 봉사단' 9기는 올해 2월부터 11월까지 총 10개월간 활동하며, '청춘의 밥' 프로젝트를 비롯한 다양한 존중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선발된 봉사단원에게는 직원 멘토링, 수료증, 우수 활동팀 포상, 활동비 및 봉사단 굿즈와 푸드박스, 사회봉사활동인증관리시스템(VMS) 실적 인증, 입사 지원 시 우대 등 실질적인 혜택도 제공된다.
이번에 모집하는 9기 봉사단은 내달 2일까지 재학생, 휴학생 구분 없이 누구나 대상 사회공헌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서류심사와 면접 등을 거쳐 내달 12일 최종 합격자를 개별 발표할 예정이다. 합격자는 내달 24~25일 열리는 입단식 및 워크숍에 참여하게 된다.
외식업계에서도 대학생 봉사단을 통한 사회공헌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bhc,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창고43, 큰맘할매순대국 등을 운영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은 지난 15일 서울 송파구 본사에서 대학생 봉사단 '다인어스' 10기 발대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다이닝브랜즈그룹이 지난 2017년부터 운영해 온 '다인어스'는 올해로 10기를 맞았으며, 지금까지 총 130명의 대학생 단원이 참여해 지역사회 곳곳에 온기를 전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다인어스'는 다이닝브랜즈그룹(Dining Brands Group)과 '사람(人)', '지구(Earth)'의 의미를 결합한 명칭으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과 지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특히 다인어스는 지난해부터 가족 돌봄으로 학업과 일상에 어려움을 겪는 '영케어러(가족돌봄 청소년)'를 집중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활동한 9기 봉사단은 전국 각지 영케어러 아동 20명과 1:1 결연을 맺고, 연간 228회에 달하는 멘토링과 문화체험 활동을 진행하며 정서적 지지 기반을 마련했다.
10기 봉사단은 활동 범위와 방식도 한층 확장한다. 기존 지역 거점 복지관에서 가족센터, 글로벌 센터 등 다양한 영케어러 지원 시설로 활동 무대를 넓히고, 팀별로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운영하는 방식을 도입해 봉사단원의 주도성과 현장 밀착도를 강화할 방침이다.
해외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는 기업도 있다. KT&G복지재단은 대학생 해외봉사단 '상상위더스'를 인도네시아에 파견해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KT&G복지재단은 인도네시아 보고르와 파수루안 지역에 '상상위더스' 단원 60여 명을 파견해 지난 27일까지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상상위더스는 KT&G복지재단이 지난 2005년부터 운영해 온 대학생 해외봉사단으로, 올해까지 총 60차례에 걸쳐 약 2천명을 인도네시아, 몽골 등지에 파견해 교육 인프라 구축과 생활환경 개선에 기여해 왔다.
이번 봉사단은 현지 초등학교에서 도서관과 화장실 건축, 도색 봉사 등 교육환경 개선 활동을 펼치는 한편, 문화수업과 운동회, 단체공연 등 문화교류 프로그램도 직접 기획·운영할 예정이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기업 사회공헌은 '얼마나 많이 하느냐'보다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해졌다"며 "대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참여형 프로그램은 사회적 가치와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높이는 방향으로 자리 잡고 있는 모습"이라고 전했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