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 8개사 대표 교체…박주형·문성욱 사장 승진

등록 2025.09.26 13:56:17 수정 2025.09.26 13:56:22
김원빈 기자 uoswbw@youthdaily.co.kr

G마켓·SSG닷컴·신세계디에프 등 8개사 대표 전면 교체

 

【 청년일보 】 신세계그룹이 건설과 면세점 등 8개 계열사 대표를 물갈이했다. 박주형 신세계백화점 대표와 정유경 신세계 회장의 남편인 문성욱 시그나이트(벤처캐피탈 계열사) 대표는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승진했다.

 

신세계그룹은 이런 내용이 담긴 2026년 정기 임원인사를 26일 단행했다.

 

박주형 신세계백화점 대표는 이번에 사장으로 승진하면서 미래 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 신세계센트럴 대표도 겸직하게 됐다.

 

이번에 사장으로 승진한 문 대표는 정 회장의 남편으로 신세계라이브쇼핑 대표도 맡게 됐다. 시그나이트는 신세계인터내셔날(50%), 신세계(30%), 신세계센트럴(20%)이 지분을 분산 보유한 벤처캐피탈이다.

 

이번 인사에서 대표이사가 교체된 계열사는 G마켓(지마켓)과 SSG닷컴(쓱닷컴), 신세계디에프(면세점), 신세계인터내셔날, 신세계건설, 조선호텔앤리조트, 신세계푸드, 신세계라이브쇼핑 등 8개사다.

 

신세계그룹과 알리바바 인터내셔널이 합작한 조인트벤처 자회사인 G마켓(지마켓)의 신임 대표에는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전문가인 제임스 장(한국명 장승환)이 내정됐다. 제임스 장은 알리바바의 동남아 지역 플랫폼인 라자다를 경영한 인물로 '셀러들의 글로벌 진출'과 '인공지능(AI) 테크 역량 향상'을 주력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SSG닷컴(쓱닷컴) 새 대표에는 최택원 이마트 영업본부장이 선임됐다. 그는 이마트와 SSG닷컴 간 긴밀한 협업 체계를 구축해 신선식품 등 SSG닷컴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맡는다.

 

신임 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에는 김덕주 해외패션본부장이 내정됐다. 김 신임 대표는 그간 쌓아온 전문 역량을 바탕으로 신세계인터내셔날 실적 개선을 이끈다.

 

신세계푸드 대표로는 임형섭 기업간거래(B2B)담당이 선임돼 '식품 B2B 전문기업 전환'을 추진하게 된다.

 

조선호텔앤리조트 대표에는 마케팅 전문가 최훈학 SSG닷컴 대표가 내정됐다.

 

신세계디에프 대표로는 이석구 신세계라이브쇼핑 대표가 발탁됐다. 이 신임 대표는 조선호텔, 스타벅스 대표 등을 역임한 베테랑 경영인으로 꼽힌다. 신세계건설 신임 대표로는 강승협 신세계푸드 대표가 자리를 옮겼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임원인사에서 80년대생을 대거 발탁했다. 신임 임원으로 선임된 32명 중 절반 가까운 14명이 40대다. 전체 임원 중에서 40대 비율은 16%로 종전보다 두 배로 높아졌다.

 

신세계인터내셔날 코스메틱1부문 대표에는 1980년생인 서민성 대표, 코스메틱2부문 대표는 1985년생 이승민 대표가 각각 선임됐다. 이 신임 대표는 그룹 최초의 여성 최고경영자(CEO)이기도 하다.

 

신세계그룹은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보다 한 달 일찍 정기 임원 인사를 했다고 설명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회사가 당면한 과제를 신속하게 실행하고 미래 성장 계획을 한발 앞서 준비하고자 조기 인사를 결정해 새로운 리더십을 갖췄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로35길 4-8, 5층(당산동4가, 청년일보빌딩)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