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압구정5구역에 '하이테크 건축' 입힌다...英 RSHP와 협업

등록 2026.02.10 14:53:35 수정 2026.02.10 14:53:35
김재두 기자 suptrx@youthdaily.co.kr

'퐁피두센터' 설계한 거장 리처드 로저스의 RSHP와 맞손
이반 하버 수석 디렉터 현장 방문..."한강 조망 극대화한 랜드마크 건설"

 

【 청년일보 】 현대건설이 서울 강남 재건축의 핵심인 압구정5구역에 세계적인 건축설계사무소 'RSHP(Rogers Stirk Harbour+Partners)'의 하이테크 건축 기술을 접목한다.

 

현대건설은 압구정5구역 재건축 사업의 설계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영국의 유명 건축명가 RSHP와 본격적인 협업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위해 지난 4일 RSHP의 관계자들이 압구정5구역 현장을 직접 찾았다. 특히 RSHP의 공동 창립 파트너이자 수석 디렉터인 이반 하버(Ivan Harbour)가 방문해 단지의 입지와 한강 조망권, 주변 환경 등을 면밀히 살폈다.

 

이반 하버는 이 자리에서 한강이 가진 조망 가치를 극대화하고, 주변 도시 환경과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글로벌 수준의 주거 단지 비전을 제시하며 설계 방향을 논의했다.

 

RSHP는 2007년 건축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거장 리처드 로저스(Richard Rogers)가 설립한 설계사무소다. 구조물과 설비 시설을 외부로 노출시켜 건물의 기능미를 강조하는 '하이테크 건축'의 선구자로 평가받는다.

 

대표작으로는 프랑스 파리의 '퐁피두센터(Centre Pompidou)'와 영국 런던의 '로이드빌딩(Lloyd’s Building)' 등이 꼽힌다. 이들은 건축의 기술적 요소와 예술적 감성을 결합한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현대 건축사에 한 획을 그은 작품들이다.

 

 

이번 프로젝트를 주도하는 이반 하버 수석 디렉터는 RSHP의 핵심 인물로, 영국 최고 권위의 건축상인 '스털링 프라이즈(Stirling Prize)'를 두 차례나 수상한 바 있다. 그는 스페인 마드리드 '바라하스 공항 터미널 4'와 '매기스 웨스트 런던' 등의 설계를 통해 기술과 감성을 아우르는 디자인 역량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RSHP는 주거 시설 설계에서도 독보적인 명성을 보유하고 있다. 런던의 대표적인 초호화 주택인 '원 하이드 파크(One Hyde Park)'가 그들의 대표작이다.

 

하이드 파크와 나이츠브리지를 연결하는 이 단지는 4개 동으로 구성됐으며, 채광과 사생활 보호, 남북 양방향 조망을 정교하게 설계해 주거의 질을 최상으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입주민 전용 극장, 21m 길이의 수영장 등 최고급 커뮤니티 시설을 갖췄고, 2014년 펜트하우스가 약 1억 4천만 파운드(약 2천700억원)에 거래되며 런던 주택 역사상 최고가를 경신하기도 했다.

 

현대건설은 이러한 RSHP의 글로벌 설계 역량을 압구정5구역에 이식해 한강변을 대표하는 프리미엄 주거벨트를 완성하겠다는 구상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한강변 입지의 상징성과 희소성, RSHP의 차별화된 글로벌 설계 역량을 더해, 압구정5구역을 서울 강남권을 대표할 새로운 하이엔드 주거 랜드마크로 탈바꿈 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재두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로35길 4-8, 5층(당산동4가, 청년일보빌딩)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회장 : 김희태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국장 : 안정훈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